Brian Tracy - “배움에 굶주리세요…뭐든 잘하기 전까진 재미없는 법이죠”

●계속 배워야 한다는 말씀인가요.

 “그렇습니다. 당신을 지속적으로 성장시켜야 해요. 성장하지 않으면 퇴보하는 겁니다. 아무도 제자리에 있는 사람은 없어요. 운동선수가 훈련을 중단하면 어떻게 될까요. 그 능력이 그대로 있을까요. 아닙니다. 잘 훈련된 운동선수라 하더라도 72시간 뒤부터는 운동 능력이 감소하기 시작한다고 해요. 멘털 피트니스(Mental fitness)도 마찬가지입니다. 배우는 것이 운동하는 것입니다. 80대 20 법칙을 연구한 한 학자에 따르면 하위 80%의 사람들은 10년간 새로운 기술을 배우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 그들의 수입이 낮은지 이해할 수 있겠지요.”



 

● 많은 사람이 자기계발서를 읽지만 실패를 반복합니다.

 “실패는 아주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새로 창업하는 비즈니스 10개 중 9개는 실패한다고 해요. 하지만 자전거 타기를 생각해 보세요. 처음엔 실패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면 결국 잘 타게 되지요. 마찬가지로 성공하는 리더는 처음에 실패를 예상합니다. 보통사람들은 실패하고 울거나 화를 내지만 그들은 다시 시작하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백지연의 매력 발전소] 119차례 낙방 … 그래도 장혁은 포기 안 했다

스타 배우로 우뚝 선 장혁은 ‘피플인사이드’ 인터뷰에서 자신이 어떻게 발화했는지 이렇게 설명했다. “오디션에서 정말 많이 떨어졌어요. 제 성격이 상당히 긍정적인데 12, 13번 떨어지니까 못 버티겠더라고요. ‘내 길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괴로웠지만 무엇보다 날 미치게 만들었던 건 떨어질 때마다 도대체 왜 떨어지는지를 모르겠다는 거였어요. 그때는 이런 생각을 했어요. ‘나름대로 정말 열심히 준비했고 이 정도면 되지 않겠나’ 생각했어요. 그런데 어느 날 깨달은 거죠. 아, ‘나름대로’와 ‘이 정도면’을 빼야 하는 거구나! 그러면서 내가 생각하는 것과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의 차이를 메우기 시작했고, 남이 원하는 것을 공부하기 시작했죠. 나를 만들어나간 것이에요.”

 119번이나 떨어졌단다. 120번째에야 붙었단다. 말이 그렇지 119번을 떨어지고 ‘이 길을 가겠다’라는 초심을 잃지 않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되겠는가. 그것도 생전 처음 본 사람들 앞에서 울라면 울고 웃으라면 웃고 춤춰보라면 춤추면서 말이다. 만약 그가 119번에 포기했다면 그는 ‘추노’에서의 대길도, ‘마이다스’에서의 김도현도 보여주지 못했을 것이다. 120번이 그가 배우가 되기 위해 그 내면의 산을 넘는 크리티컬 매스였던 것이다. 우리는 내면에서의 투쟁을 거쳐 크리티칼 매스를 만들어내고 멋진 배우로 서 있는 장혁의 현재 모습만을 보지만, 그의 내부에 크리티컬 매스가 쌓일 때까지 그가 내면에서 쌓아갔을 자신과의 싸움, 자포자기하고 싶은 마음과의 싸움, 인내와 노력, 훈련의 양을 알지 못한다. 마치 없었던 것처럼.



[이훈범의 세상사 편력] 개도 먹기 전에 꼬리를 먼저 흔든다

중국에 재미있는 속담이 있습니다. 선도미후지미(先掉尾後知味)! 개도 음식을 먹기 전에 꼬리를 먼저 흔든다는 말입니다. 계획과 준비가 있어야 목표에 이를 수 있다는 뜻입니다. 꼬리를 많이 흔들면 먹이를 많이 얻을 수 있듯, 준비가 치밀할수록 목표에 도달할 확률이 높아지겠지요. 기억하십시오. 치밀한 준비란 그것을 방해하는 수많은 압력과 유혹을 물리칠 수 있는 힘과 동의어입니다.


내가 어린 피겨여왕 김연아 선수를 존경하는 이유는
그녀는 끝내 포기하지 않고,  엄청난 반복 훈련의 노력으로 최고의 실력을 쌓았으며 
그 결과로 큰 성공을 일궈냈기 때문이다.

 

이제 그녀는 피겨를 정말 잘 할 수 있기 때문에 즐길 수 있는 경지에 이른 것 같다.

어떤 분야에서든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기 전까지는 엄청난 노력과 고통이 따를 것이다. 
요구되는 임계치를 넘기 위해서는 말이다.

 

재능을 꽃피우려면서 적어도 그 정도까지는 노력을 해 보아야만 소질이 있는지, 적정에 맞는지를 알 수 있지 않을까.
그 때까지 해보고 나서도 영 재미가 없다면 포기해야하지 않을까? 

나도 내가 앞으로 할 일에 대해서 그녀처럼 할 수 있을 때까지는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 볼 것이다. 
그렇게 수없이 시도하고 노력해 보아도 발전이 없을 때에야 다른 곳으로 눈을 돌려볼 것이다.

날카로운 마음을 칼을 벼리며...



2011. 5. 9.     08:58


평생 배우는 삶을 지향하는
참사랑

 

치매·암투병 노부부의 슬픈 어버이날…목숨끊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