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로서는 '민주당에 대한 호남의 90% 몰표는 잘못이다' 는 말 만큼이나 이해하기 힘든 말이 바로 '민주당에서 호남색을 빼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무척 자주 듣는 말인데, 그래서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에게 구체적으로 어떻게 바뀌기를 바라는 거냐고 물으면 답이 없거든요. 호남의 절반이 한나라당을 지지하면 된다는 말인건지 뭘 어떻게 하면 된다는건지 묵묵부답이죠.

민주당에서 호남색을 빼야 한다는 말이 대체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로 하는 말일까요? 민주당의 강령에 '공직 후보 공천은 각 지역의 인구 비례로 한다'는 조항을 넣으라는 말인건지, 아니면 민주당의 호남 출신 정치인들을 쫓아내야 한다는 말인건지, 앞으로 호남인들은 민주당 말고 다른 정당도 적당히 잘 조절해서 지지하라는 말인건지 뭘 어쩌라는 건지 알 수가 없어요. 

물론 저는 한나라당이나 자유선진당에게는 영남색이나 충청색을 빼야한다는 말을 합니다. 저는 그 말을 한나라당이나 자선당이 해당 지역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그 지역민들의 이익이나 이슈만을 특별하게 챙기면 안된다는 뜻으로 사용하거든요. 그런데 민주당이 호남 지역민들의 이익이나 이슈를 특별하게 챙긴 적이 있었나요? 민주당안에서 호남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어떤 정치인이 기득권을 누리기라도 하나요? 되려 지금까지 호남출신들은 민주당 안에서도 역차별 당한걸로 알고 있는데 말입니다. 

물론 민주당에도 호남색은 분명 있습니다. 그러나 민주당의 호남색은 '다른 지역에 해준거 호남에도 해달라' 는 수준을 결코 넘지 않습니다. 한나라당이나 자선당과는 많이 다른거죠. 그들은 '다른 지역 말고 우리 지역에만 해달라' 는 지역이기주의가 기본적인 정당 정체성이니까요. 민주당이 지금까지 호남 이기주의 행태를 보인 적이 있으면 알려 주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민주당이 그런 행태를 보이면 대다수의 호남 대중들이 가만두지 않을겁니다.

그럼 그런 것도 아니면 대체 뭘 어쩌라는 걸까요? 앞으로 민주당 정치인들이나 지지자들은 호남사투리를 쓰지 말라는 뜻일까요? 정말 궁금한데 물어보면 대답도 없고 참 답답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