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까 전공 계곡이 뭘 제일 먼저 주문하겠냐... 당연히 유치킨과의 연대 등의 개소리는 집어치우란 주문이 가장 첫번째다. 

2. 민주당은 정의, 공정, 서민과 중산층 등의 키워드에서 이니셔티브를 쥐어야 한다. 물론 복지정책도 중요하다. 그러나 그거에 매몰되면 답없다. 나락으로 빠지는거다. 그럼 뭐가 가장 중요할까? 메인은 경제정의 실현. 

노무현이 삽질한 재벌개혁 드라이브 걸고, 중산층 복원과 서민생활 안정이 핵심이다. 그리고 그것을 지탱하고 기반이 되는 베이스로서 복지정책의 확대. 복지가 중심이 되면 이길것 같다고? 천만에. 물론 복지는 중요하다. 그러나 복지가 메인이되고 전부가 되면 절대 이길 수 없다. 정의의 문제, 공정의 문제를 우리 경제상황에서 다뤄야 이길 수 있다. 복지의 핵심은 노인과 육아. 여기에 집중하라. 무상의료 같은 캐치프레이즈는 공격받기 딱 좋다. 하다못해 유치킨도 태클걸면서 개드립치고 나온다. 불필요한 논란만 일으킬 수 있다는 점 명심하자. 하지 말라는게 아니라 영리하게 하자. 스마트 민주당 기대해본다. 

다시 강조한다. 스마트해질려면, 사기꾼 머저리를 멀리해야 한다. 누구? 시대착오적인 사이비 종교 신자들... '노무현 정신' 이런 개소리 하는 애들은 명동에서 저 혼자서 떠들거나 말거나 신경쓰지 말아야 스마트 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