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팍에 유빠였던 것으로(?) 보이는 여전히 유시민에 대한 미련을 못버렸지만, 그래도 제법 머리가 좀 돌아가는 것으로 보이는 '전주이글스'란 친구가 현실을 좀 깨닫고 이런 글을 올린다. 


유시민 대통령은 보고 싶은데.. 참여당 유시민 대통령은 아직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현재 의원도 0인 정당에서 대통령 만들어내면 머합니까??  독재정치는 무조건 안할테니.. 논의할 가치도 없고..  대한민국이.. 대통령의 힘이 제일 센 삼권분립형 국가이긴 하지만..  그것도 소속 정당 의원수가 어느정도.. 과반수는 아니더라도..  개헌은 막아낼 정도는 되야.. 머라도 하죠..  소속정당 의원수가 많아도.. 대통령이 소속정당에 별 영향력이 없어도..  정책입안등에서.. 자기가 하고싶은거 제대로 못하는 판국에..  참여당 대통령 유시민은.. 망상이라는 생각도 종종 합니다..  하지만.. 보고 싶기는 하죠..  전.. 솔직히.. 정말 유시민이 대통령을 해야겠다면.. 민주당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유시민을 지지해서..대통령으로 뽑아줄 사람들에 대한 예의가 아닐가요??

***
맞는 얘기다. 국회의원 한석도 못얻을 주제인 국참당에서 유시민이 후보로 나서봐야... 대통령은 과대망상에 불과하다. 그러니 우리 봉알선생이 민주당과 제진보정당을 하나로 묶어서 지가 단일후보 될려고 지금 저렇게 발이 땀나게 전국민사기프로젝트를 진행중인것 아닌가. 근데, 민주당이 해골에 총알맞지 않고서야... 같은 정당내 비주류도 아닌 다른 당, 그것도 민주당만 보면 입에 거품물고 발광해대는 유시민을 후보로 추대해줄거라고 보나? 그러면 민주당은 당장 간판내려야지... 

어쨌든 이 지극히 당연한 현실인식에 우리 치킨부대원들의 감동적인 주장들을 한번 보자. 난 요즘 우리나라에 이렇게 머리나쁜 애들이 많았나 새삼 놀라고 있다. 아주 이렇게 모아놓기도 힘들 것으로 본다. 엠팍... 정말 대단한 일 했다. ㅋ

주닝요:카카
그래서 연정을 하는 겁니다.

놀고있다. ㅋㅋㅋ

정욱준
연합이든 뭐든 해야죠 ... 어쨌든 내년 총선에서 참여당은 20석 무조건 확보해야합니다. 그래야 뭔 얘기가 됩니다.

그렇겠지... 근데 20석이면 자민련정도 되려나? 그나마 자민련은 탄탄한 지지기반과 비교적 괜찮은 인재풀을 가지고 있었는데, 국참당은? 민주당 후보 대통령되면 비서실에 근무시킬 애들은 몇 있어보인다. 이백만, 천호선, 이병완...정도?

최강환상
유시민이 대통령이 되려면 내년 총선에서 참여당의 어느정도의 의석확보는 필수입니다.


얘야... 얘야... 어느정도 의석이 아니라, 최소 60-70석 정도는 확보해야 국참당 후보로 나서서 단일화 협상을 통해 유시민이 후보가 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보이는거란다... orz

주닝요:카카
민주당 역시 유시민 지지율 없이는 독자 후보로 대통령 내기 힘든 상황이죠. 야당 연합 후보로 누가 뽑히든 연합-연정은 필수 입니다.


헐.. 착각은 대통령급인데? 뭘 먹으면 이렇게 되는거지?

Rai@ders
현실적으로 생각해봐야 지금 우수인사들 영입한다고 해도 20석 확보 ...
꿈같은 소리입니다...

이렇게 지극히 현실적인 얘길 해줘도.... 

최강환상
전주이글스// 연정을 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없다면 굳이 현 정치세력들이 그걸하려고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세력이 작은 정치세력은 자신들의 정책을 이룰 힘을 빌리고, 큰 정치세력은 자신들의 실질적인 힘을 발휘할 영향력을 갖는 겁니다. (예를 들면 총리/내각의 일정 지분을 큰 세력에 주고, 정책적 동의를 얻어내는 식의)


이런 원론적인 얘길 하면서... 유시민이 대통령이 되는 꿈을 꾸고 있다. 어쩌면 좋니... 세력이 작은 정치세력은 대개 연정을 해도 내각에 입각하는 정도의 지분을 얻는게 글로벌스탠다드야... 도대체 어디에 의석하나 없는 원맨정당 당수가 대통령하고 총리하는 나라가 있나? 늘 느끼는거지만, 꿈은 야무지다. 나도 일주일 공부하면 서울대 들어갈 수 있다구. 라고 말하는 애들이 바로 이런 애들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