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치킨부대 주둔지로 보이는 엠팍에 이런 글이 올라왔는데 ... 

현실정치에서 유시민은 대통령깜이 아니란 뜻은..

그럼에도 민주주의에서 링컨,케네디,클린턴,오바마같은
비주류 또는 정치적 기반이 약한, 젊은 정치인이 대통령이 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대중심리를 잘알고, 대중심리를 잘이용했기 때문이죠.


여기서 글쓴이는 중요한 사실을 빼놓고 대중성만을 얘기한다. 

링컨 공화당, 케네디 민주당, 클린턴 민주당, 오바마 민주당... 바로 정당의 존재다. 정당내에서 상대적으로 비주류로 보였던 오마바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비주류라고 할 수없고, 설사 비주류라고 하더라도 그들은 자신이 속한 정당의 대선후보로 선출되어 강력한 정당지지자들의 단결된 힘과 조직력의 지원을 받고 대통령이 된다. 이 단순한 사실을 왜 모를까. 

게다가 댓글을 보면 더 가관이다. 

삼폭
그러나,노무현이 당선되는데

뭐 어쩌라고? 노무현은 민주당 경선을 통해서 선출된 민주당의 후보고, 민주당 지지자들+반한나라당 지지자들의 힘으로 당선된 대통령이다. 

byunt
한나라당은 기득권층의 적극적 지지와 조중동의 엄호로 무조건 먹고 가는 표가 있습니다.
그것을 극복하려면 엄청난 대중성이 있어야되죠.
즉 비토세력의 반대명분을 약화시키고, 호응을 이끌어내는 매력말이죠.
-----------
이렇게 따져서 유시민이 안 되는 거면 야당에는 아무도 없습니다... 

노통이 대선 나올 때 듣던 소리랑 본문이랑 싱크로율이 엄청 높네요...

얘는 더 중증이다. 유시민이 안되는거면 야당에는 아무도 없댄다. 노통이 대선 나왔을때는 민주당 후보였단다, 아가야.어쩌면 좋니... 

주닝요:카카
노무현은 지금 이 시기 쯤이면 지지율 2에서 3% 정도 될때인듯..

민주당내에서 비주류였고, 대권도전을 선언하기 전이나 직후라면 그럴수도 있겠다. 아예 후보군으로 언급되지도 않았다는 얘기는 왜 안하니?

나랏
우리나라에서 선거로 뽑힌 대통령 중에 말씀하시는 대중성을 가진 정치인은 없어보이는데요 ㅋㅋ
어련하시겠어... 유시민이 최초의 대중성을 가진 대통령이라고 맘편하게 생각하자. 

마이스터84
그래서 대중성 있는 박근혜로 대동단결하자구요? 아니면 대중성 없는 유시민은 이미 대통령 되긴 글렀으니 포기하자구요? 그래서 하고 싶으신 말씀이 무엇인지요?

얘는 박근혜로 대동단결하자는거냐고 윽박지른다. 글쓴이가 하는 말을 지가 못알아듣고 왜 남들에게 화를 내는지... 

코메디의 힘
오바마가 대통령이 될수 있었던 것은 전임 부시의 9.11테러를 이유로 정보를 조작해서 이라크,아프가니스탄에서 전쟁을 일으켜 천문학적인 재정낭비와 미군의 죽음으로 인한 반전여론, 거기에 신자유주의를 신봉한 정책으로 인한 서브프라임 모기지에서 촉발된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서죠.

민주당은 누가 나와도 당선이 되는 상황이었죠.

유시민도 그런 얘기하더라. 이명박이 당선된 지난 대선은 누가 나와도 한나라당이 될 판이었다고. 왜? 노무현 정부가 삽질해서. 유빠들은 이건 인정못하겠지? 이 양반이 이렇게 말하자... 

아침에해쌀
코메디힘// 민주당내에 경력많고 유력한 백인 정치인들을 꺽고 흑인혼혈 초선상원의원인 오바마가 되었는지 연구해보세요.

민주당에서 엘고어(부통령,노벨상수상자),존케리,힐러리,에드워즈가 있었지만
미국은 듣보잡 오바마를 선택했죠.

유빠로 추정되는 아침에햇살이 이렇게 강변한다. 근데, 얘들은 '듣보잡'이란 말이 아주 입에 붙었다. 오바마가 아무리 '듣보잡'이라고 한들 오바마는 민주당 정치인이다. 비교할려면 당내 비주류였던 노무현을 비교해야지. 유시민이 민주당이냐? 참여당같은 듣보잡 정당의 듣보잡 후보가 대통령 될 수 있다고 말하면서 왜 한결같이 미국 민주당 얘길 하는걸까? 유시민은 오마바에 비교될게 아니라 랄프 네이더에 비교되어야 하는거야. 걔도 한 3% 지지 받았나?


참... 답이 없는 애들이다. 정말 궁금하다. 아이큐가... 쿨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