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터가 보는 '나는 가수다' 사태 (2)


MBC의 '나는 가수다' 재도전 사태가 계속 파문이 가라앉지 않고 계속 이어지는 와중에 딴지일보 총수 김어준씨가 윤도현의 2시의 데이트 인터뷰에서 현 사태에 대해서 직설적인 비평을 가했다.


김어준씨는 "김제동은 오지랖, 김건모는 찌질, 이소라는 땡깡"이라며 간결한 용어로 핵심을 짚었다.  이어서 김어준씨는 이 사태에서 가장 바보같은 것은 김영희 PD가 하차하겠다고 한 것이며  김PD에게 명예회복과 수습의 기회를 주지 않은 MBC의 경영진이 가장 나쁘다는 비판을 했다.


그러나 김어준씨의 MBC(의 경영진)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 김어준씨가 이번 사태 전개 과정에서 간과한 것들이 있는 것 같다.


▶ 기사 참조 :  김어준 "김영희PD 교체는 바보같은 결정" -스타뉴스-

 

MBC가 김영희 PD를 하차시킨 것은 비난 받을 부분이 아니다.

 

만약 '나는 가수다'의 사태 발생 직후 김영희PD가 위기관리를 잘 했다면  MBC는 김PD를 계속 두었을 것이다.  그러나 사태후 위기관리 과정에서 김영희 PD는 결정적인 실수를 하며 시청자 네티즌들의 더욱 더 큰 비난을 불러 일으켰다.  즉 제대로된 사과를 하지 않고 네티즌들에게 책임을 돌리는 듯한 뉘앙스의 발언을 한 것이다.


▶ 기사 참조 : "나는 가수다' 김영희 PD사과 내용을 보니 더욱 화난다…김영희 PD 사과가 아닌 변명이다" - 블로거 윤서아빠-


김영희PD는 사과발표에서 무엇이 미안한지 구체적으로 밝혔어야 했으며, 잘못의 책임자들이 누구인지 밝혔어야 했으며, 재발방지를 위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혔어야 했다.

 

▶ 기사 참조 :  '나는 가수다' 사태에서 보는 위기관리 원칙 -백수광부


사고시 초기 응급대처가 가장 중요한 것처럼 위기는 위기 상황 발생 이후 위기 관리과정이 가장 중요하다 


이전 글에서 밝혔다시피 김영희PD는 초기 위기 관리 과정에서 치명적인 실수를 저질렀다.


이 상황에서 MBC라는 거대 회사조직으로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솔직하고 신속하고 과감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러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정보는 부족한 상황이다.

 

그 이전까지 MBC로서는 김영희 PD를 그대로 두나, 물러나게 하나 별 차이가 없는, 어느 쪽도 난감한 상황이었다.   그런데 김영희 PD의 위기관리 모습을 지켜보자니 시청자 네티즌들의 분노는 더욱 더 거세졌고 그대로 계속 놔두다간 사태가 더 악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그렇다면 누군가가 책임을 져야할 상황에서 김영희 PD의 하차는 당연히 예견된 수순이었다. 김영희 PD의 하차를 결정할 MBC를 비판할 계제가 되지 못한다.  오히려 김영희 PD를 하차시킴으로써 김영희 PD를 보호하는 측면이 더 강했다. 김영희 PD에 대한 공격이 사실상 중단된 지금의 여론을 봐도 그렇게 보인다.

 

정리하자면, 김어준씨는 사태 발생 직후 김영희 PD의 위기관리 과정을 간과하고 더욱더 거세게 커지는 네티즌들의 분노를 보지 못해 그 지점에서 잘못된 비판을 내린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김어준씨가 김영희 PD의 하차 발언에 대해 논평을 했는데 김어준씨가 회사라는 조직의 논리를 잠시 잊은 것 같다.  김영희 PD가 하차를 결정하고 말고는 김영희PD의 소관이 아니다. 회사가 결정할 사항이다. 


다만, MBC가  김영희 PD의 하차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잘못이 있다면 그것은 달랑 김영희 PD를 자르는 것 외에 어떤 구체적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MBC 이진숙 홍보담당 이사는 그 긴박한 시간에 세차례 장시간의 임원회의를 거쳐서 고심 끝에 내린 하차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는데 김영희 PD의 하차 결정 여부만 논의 한 것 같다. 

 

물론 MBC는 향후 사태는 네티즌들의 여론을 따르겠다는 정도에서 계속 관리해나갈 것을 밝히긴 했지만

좀 더 구체적인 관리 대책과 향후 계획을 마련한 상태에서 김영희 PD를 하차시키는 것이 모양새도 좋고 바람직했다.

 

ps: 김건모, 이소라, 김제동씨가 계속 실수를 하고 있는데,,,다음 글에는 이번 사태의 조연들인 김건모, 이소라, 김제동의 커뮤니케이션과 위기관리에 대해서 정리를 할까 한다.  사실 이번 글은 그냥 전에 쓴 글과 이어지는 내용이어서 쓴 것이고 소셜미디어 마케팅과 관해서 크게 의미 있는 글은 아닌데 다음 글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이해과 관래서 좀 관련이 높은 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