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mjmedi.com/news/articleView.html?idxno=19059
<조헌영 선생님>
http://www.iomkhu.com/
<경희대학교 한의학 연구소>

체질에도 음양의 구별이 있고,증세에도 음양의 구별이 있고 약의 성질에도 음양의 구별이 있으니,체질의 음양을 분간하고 증세의 음양을 살피고 약물의 음양을 맞추면 병적 현상은 자연히 제거되는 것입니다.

정확하다고 말 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양은 동(動)을 의미하고 음은 정(靜)을 의미합니다.  양은 적극적이며 음은 소극적입니다. 활동을 왕성하게 하면 많은 열량을 소모하여 체온이 높아지고, 활동을 적게 하면 체온이 내려갑니다. 그래서 더운 것은 양이며 추운 것은 음입니다.

이 음양이 잘 조화되어야만 우리는 평상 상태의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고 음양이 조화되지 않아 생리적 조절의 균형이 깨지면 거기서 병적 현상이 생기는 것이므로, 평상의 생리 상태를 벗어난 것은 모두 병입니다.

지나친 것도 병이요, 부족한 것도 병입니다.  체온이 39도나 40도로 올라간 것도 병이요, 35도나 34도로 내려간 것도 병입니다. 맥박이 정상에서 벗어나 1분에 90번이나 100번으로 많이 뛰는 것도 병이요, 50번이나 40번으로 적게 뛰는 것도 병입니다. 앞의 예는 양의 활동이 강하고 음이 약한 것이고, 뒤의 예는 음이 강하고 양이 약한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사람의 생리 작용에는 두가지 대립된 힘이 있습니다. 한 가지는 장기의 기능을 조정하는 힘이고 다른 한 가지는 그 기능을 억제하는 힘이다. 하나의 예로써 심장의 신경 분포 상태를 보면 심장의 억제 신경(음성 신경)은 양쪽의 미주 신경을 지나서 심장의 신경총에 이르렀습니다.
실험에 따르면 한쪽의 미주 신경을 끊고 그 말초에 있는 끊긴 데를 자극하면 심장에 대해 다음과 같은 작용을 일으킵니다.
1)박동수의 감소, 또는 잠깐 동안의 박동 중지(음성 크로노트로프 작용)
2)수축도의 약화(음성 이노트로프 작용)
3)흥분 전달의 지체(음성 드로모트로프 작용)
4)흥분성의 약화(음성 바트모트로프 작용)

심장 억제 신경 중추의 흥분은 혈액 안의 산소가 결핍되고 탄산이 적체된 때 증진되고 혈압이 오를 때 증진됩니다.

또 심장 가속 신경(양성 신경)의 중추는 교감 신경이요, 작용은 억제 신경과 반대입니다. 만일 심장에 억제 신경이 없고 가속 신경만 있으면 심장의 박동이 1분간에 1백 번,1천 번, 무제한으로 빈번해져서 당장에 몸이 타서 없어질 것입니다.

반대로 가속 신경이 없고 억제 신경만 있다면 심장의 활동이 정지되어 그 자리에서 생명을 잃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대체로 일정한 맥박을 유지하려면 이 두 신경의 흥분이 잘 조화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한의학에서 말하는 음양의 조화입니다.

음양이 조화되지 않아서 가속 신경이 항구적으로 흥분 상태에 있어서 체온이 보통 사람보다 높고 맥박이 강한 것을 '음은 허하고 양은 승하다(음허양승(陰虛陽勝))'느니, '물이 마르고 불이 성하다(수휴화성(水虧火盛))'느니 합니다. 또 억제 신경이 계속적으로 지나친 흥분 상태에 있어서 체온이 낮고 활동력이 약한 것을 '양이 허하고 승이 승하다(양허음승)'느니, '명문의 불이 쇠했다(命門火衰)'느니, '기가 부족하다(氣不足)'느니 합니다.
이 음양을 조화시키는 각 신경의 흥분을 조절하는 것은 호르몬(내분비액)과 호르몬 이외의 자극 물질로 추정됩니다.  한의학을 호르몬 조절 의학으로 보는 것도 틀린 생각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음성 체질인 사람과 양성 체질인 사람이 나타내는 생리 현상을 대조해 보면 대체로 다음과 같이 가를 수 있습니다.
1)양실(陽實):음허(陰虛)
체온이 높습니다.
서늘한 것을 좋아합니다.
맥박이 강하고 빠릅니다.
내쉬는 숨이 강합니다.
감정의 활동이 극렬하고 육체적으로 차분히 있지 못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특히 냉수를 좋아합니다.
담백하고 시원한 음식을 좋아합니다.
소화가 잘되고 식욕이 왕성합니다.
얼굴에 붉은빛이 돕니다.
소변의 색깔이 붉고 분량이 적고 누는 횟수가 드뭅니다.
변비가 잘 됩니다.
추운 계절을 좋아합니다.

2)음실(陰實):양허(陽虛)
체온이 낮습니다.
따뜻한 것을 좋아합니다.
맥박이 약하고 늦습니다.
들이쉬는 숨이 강합니다.
조용히 있기를 좋아합니다.
갈증을 별로 못 느끼고 더운 물을 좋아합니다.
더운 음식과 양념된 음식을 좋아합니다.
얼굴에 검은 빛이 돕니다.
소변이 맑고 분량이 많고 자주 눕니다.
설사하기 쉽습니다.(때로는 소변이 한없이 잦고 변비 되는 일도 있습니다.)
따뜻한 계절을 좋아합니다.

p.s 참고하시고 간절기 감기 조심하세요.^^

각종 학문과 노름에 관심이 많은 의학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