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시민 출마 두려워하지마라.
 밑에도 글 있지만 저도 전적으로 동감입니다. 사실 인터넷 상에서 떠드는 문국현 유시민은 그냥 허상입니다. 원래 유시민 지지자가 딸딸 긁어모아봐야 얼마 안되는데 인터넷이라는 시간 공간을 초월하는 매체의 힘으로 먼가 대단한 사람들이 으쌰으쌰하는 모양새가 나오는 것이지요.실제로 대선에서 한나라당과 민주당 (박근혜와 손학규라 가정하구요) 박빙으로 흘러가면 유시민한테 갈 민주당 표는 거의 흡수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것은 유시민 지지자들에게는 잔인한 선택을 강요하는 것이지만 말이에요. 04총선때 노무현 대통령이 호남에게 민주당찍으면 한나라당된다는 식으로 잔인한 선택을 강요한 것이 돌고 돌아 유시민을 죽이게 될 겁니다. 오히려 유시민이 나와서 강남좌파 내지는 TK표를 조금이라도 깍아주면 고마운 상황이 나올지도 모르겠어요. 어짜피 크진 않을 겁니다. TK에서도 민주당한테 지는 국참당으로요?ㅋㅋㅋ 아울러 민주당이 나아가야할 길은 유시민 같은 치킨게임 마스터를 영원히 야권에서 축출하는 것입니다. 야권 분열의 핵은 유시민입니다. 조중동에서 유시민을 그리 대접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걔들 머리 좋아요.

2. 노풍은 개뿔 없지만 그래도 미풍정도 부는 지역이 있다.
 저번 지방선거를 분석한 명품 글들로 인해 노풍은 개뿔 없었음이 잘 알려졌습니다. 실제로 2,3,40대의 민주당 당선자들의 득표력은 대단하더군요. 오히려 한명숙이나 유시민 같은 경우 그다지였습니다. 사람들은 한나라당을 견제하는 세력으로 어찌되든 민주당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여기서 약간 의외의 지역이 강원과 부산 경남입니다. 강원은 이광재 개인의 역량이 대단히 컸습니다. 이광재라는 인물의 호불호를 떠나서 강원도내에서의 인물 경쟁력은 상당해 보입니다. 특히 영서지역에서는 이광재의 역할이 클 것 같아요 이 부분 때문에 대놓고 노무현을 깔아버리는 것은 좋지 않다고 봅니다. 지금처럼 봉하마을 가서 참배도 하고 모양새는 최대한 취해주면서 활용을 잘 해야 합니다. 부산이나 경남도 마찬가지죠. 참여정부가 부산정권 아입니까 누구 말대로...ㅋㅋ  실제로 노풍의 영향이 쬐끔은 있는 PK에서 그래도 표가 어느 정도 나와 준다면 대선에서도 상당히 도움 되겠죠.

3. 대북포용정책을 강하게 천명하라.
 천안함 역풍에 이명박 정권이 훅 가기 시작했습니다. 저번 지방선거에서 수도권 참패지요. 저번 선거는 노풍이 아니라 천안함 역풍입니다. 수도권 사람들이 이명박 정부 들어서 불안해진 대북 관계를 경험하고 또 햇볕정책과 비교하게 되었지요 이건 원래 안하는 건데 모든 것이 다 이명박 대통령이 워낙 대북정책을 잘해서입니다. 사실 민주당의 정체성이 가장 뚜렷한 부분이 바로 대북정책입니다. 이것에 대해서 명확하게 천명해야 되요. 사실 경기 강원 북부는 보수적이자나요? 그런데 이런 동네에서조차도 오히려 한나라당이 안보에 더 무능하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는 것이죠. 주민들이 바라는 것은 안정일 겁니다.

4. 야권연대는 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된다.
 병가에서 한번 쓴 전략은 다시 쓰지 마라고 했습니다. 호남을 양보해야 감동을 주면서 연대가 되다니요? 유시민만이 감동을 줘서 20대를 투표장으로 나오게 만들거라구요? 노무현이 기타치면서 감동코드로 대통령하고 나서 국민들이 실망감에 이명박을 뽑았는데요? 감동 모드로 또 가면 민주당은 아직도 정신 덜 차린 겁니다. 솔직히 혼자서 힘으로 한나라당을 못이길거 같으니깐 현실을 도피한다는 인상 밖에 안줘요. 스스로 헤쳐나갈 생각을 해야지 연대에 기대는 약한 모습을 보이니깐 여기저기 하이에나들이 나와서 호남지역주의를 타파해야 한다는둥 하면서 호남 지역구를 대놓고 뜯어먹는거 아닌지요? 야권연대가 되서 이겼다고 해도 오래갈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특히나 유시민 같은 분열주의자들은 꼭 배제해야 합니다. 공격을 위해서가 아니라 방어를 위해서입니다.
민주당은 결국 충청권을 어떻게서든 이겨내야 할 겁니다. 두번의 민주정권은 어쨌든 충청권의 지지를 이끌어 내서 이겼죠. 한번 쓴 전략을 다시 쓰는 것은 안 먹히니깐 자유선진당과의 공조는 처음부터 시도도 안하는 것이 좋을 거구요. 서부벨트를 복원하고 여기에 추가로 강원 영서지역, 경기 강원 북부 벨트(햇볕정책과 무능안보로 공략), PK지역에 미~~미한 노풍에 기대는 정도에서 표정리 해야 합니다. 유시민이나 이정희 같은 삥뜯기 종자들이나 현실성 없는 대안만 읊어대는 진보신당 같은 사람들하고 집권하면 제대로 통치가 될까요? 분열우리당 버전2.0이 아니구요? 그러느니 차라리 5년 더 기다려서 민주당의 힘으로 집권하는 것이 더 나을거 같습니다. 집권만 하고 통치를 못했을때의 후유증은 이미 노무현 님이 자상하게 다 알려주었으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