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 질문이 하고 싶어서 이 사이트에 가입한 눈팅입니다.

여러 사이트에서 유시민에 대한 평가, 호불호를 얘기를 많이하는데- 저는 그 부분에는 관심이 없구요..^^:


제가 궁금한건, 여러분과 논의해보고 싶은 건.

이 사람이 왜 인기가 많을까, 정확히 왜 지지율이 (안정적으로,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면서) 15%나 나오는 것인가? 입니다.


즉 초점이 아니라 유시민이 아니라, 저 15%의 사람들인거죠.


제 개인적인 생각에, 유시민은 그냥 흔해빠진, 평범한 정치인입니다. 공적인 이상이 40%, 사적인 야망이 40%, 나머지 등떠밀림 20% 정도로 구성된. 

이상화할 필요도 없고, 욕할 필요도 없고 딱 고 정도 정치인입니다. 평범한, 전형적인 한국 정치인이라는 얘기죠.. 

( 물론 그분 극렬 지지자분들이 인터넷을 점령해서 우상화시키고 있지만, 에이 그거야 말도 안되는 소리구요..여튼 그분들은 좀 무섭더군요ㅠ.ㅠ)

그 관점에서 바라보면, 개혁당- 열우당-민주당 탈당 - 참여당 창당의 과정이 '밥 벌이 관점'에서 인간적으로 이해가 됩니다. 이 분이랑 같이 일하는 분들이나, 이 분이나, 이렇게 하는게 자기의 '사적인 야망'을 극대화할 수 있고, 또 머 나름의 (이 부분에서 여기 분들은 분노할지도) 공적인 이상(정당 개혁? 영남 진출? 물론 저는 이것의 실현 가능성에 '회의'적입니다.)도 있구요. 이분의 장점 (대중성?)과 단점 (내부 정치에 약함?), 여러가지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 본인 입장에서는 위의 선택들이 최적화된 선택이였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분명히 순수한 이상도 있었을거구요. 한국 정치사에서 이런 유사한 일이 많았으니, 굳이 이거만 인격적으로 비난할 필요도 없구요.

문제는 이겁니다. 보통, 저런 사람이 저렇게 행동을 하면 지금쯤 실패를 해야 정상이거든요.. (대중성이 높다해도 말이죠. 박찬종이나, 피닉제나)

그런데 이러한 과정에서 1. 제대로 멀 성공한 적이 한 번도 없고.(정당이던, 선거던) 2. 김영삼-김대중-노무현 같은 인생을 전력투구하는 감동도 준 적이 없으며, 3. 행정가로서 그리 뛰어난 면모를 보여준 적도 없고. 4. 이념과 정책 측면에서(리버럴)  가장 한나라당에 가까운 (거듭 말하지만 이게 나쁘다는게 아닙니다.) 5. 게다가 지역적인 기반도 없는.

이 사람이. 어떻게 안정적으로,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면서 지지율이 15%가 나오는 걸까요?

분명히 인터넷에서 유시민은 완전체임! 이라는 극렬 지지자들도 있겠죠. 15% 중에는 말입니다. 그런데 다 더해서 0.1%나 될까요?

나머지 14.9%는 왜 유시민일까요?

저는 정말 궁금합니다. 왜 14.9%는 유시민을 지지할까요? why?


ps. 참고로 저는 노대통령 서거 이후에 유시민씨가 6% 정도로 최초로 여론 조사에 등장했다가, 참여당이 창당되는 걸 보고 
6%->5%->3%>1% 이렇게 될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거의 3년간 7% 정도를 바닥으로 잡고 서서히 우상향하더군요. 지금은 15%가 나오는 조사도 있구요.

정말 신기해서 여쭈어 보는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