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아크로에는 올리지 않을 생각이었는데, 원전사고가 갈수록 심각해져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기존에 말씀드렸던 내용이기 때문에 여러분은 별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겁니다. 저는 저 나름대로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 뿐이고, 여러분에게 뭔가를 특별히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매트릭스는 화폐교환경제(화폐경제)입니다. 제가 궁리하는 매트릭스는 네오경제입니다.  언젠가는 지구촌 전부가 네오경제를 채택할 수도 있지만, 현 단계에서는 자급자족기업을 세워야 네오경제를 구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급자족기업은 네오경제의 한 형태일 뿐이며, 앞으로 어떤 식으로 발전하게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네오경제와 자급자족기업을 같은 의미로 사용하므로, 단어를 서로 바꾸어도 됩니다.

 

1. 화폐교환경제에는 분업, 생산, 화폐, 교환(판매), 소비가 있습니다. 네오경제에는 분업, 생산, 소비는 있지만, 화폐와 교환(판매)이 없습니다. 화폐교환경제에는 물자와 서비스와 화폐가 있습니다만, 네오경제에는 물자와 서비스만 있습니다. 

 

2. 화폐교환경제에서는 '돈을 줄 테니, 일을 해라'라는 규칙에 따라 노동자들이 일하게 됩니다. 네오경제에서는 '무임금인 대신에 물자가 무료이고, 서비스가 무료이다'라는 규칙에 따라 노동자들이 일하게 됩니다.

 

3. 자급자족기업에서 일하려는 노동자는 임금이 없다는 규칙과 물자가 무료라는 규칙과 서비스가 무료라는 규칙을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 규칙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은 자급자족기업의 노동자가 될 수 없습니다. 노동자는 수습기간을 거침으로써 이 자격을 증명해야 합니다.

 

4. 자급자족기업은 자신의 영역을 철조망으로 둘러싸서 화폐교환경제와 명백히 격리됩니다. 자급자족기업의 영역 내에서 생산된 물자는 기본적으로 이 영역 내에서만 소비되어야 합니다. 노동자는 자신이 소비하는 물자를 영역 외부로 반출할 수 없습니다. (특히 퇴사할 때와 해고될 때 개인적인 물자 외에는 가지고 나갈 수 없습니다. 빈 손으로 입사해서 빈 손으로 퇴사합니다.) 이 규칙을 어기는 노동자는 경고와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고의 처벌은 해고입니다. 노동자의 소비량보다 더 많이 생산된 물자는 자급자족기업이 화폐교환경제(영역 외부)에 판매합니다. 이 판매로 얻은 화폐는 자급자족기업이 생산하지 않는 물자와 서비스의 구매에 사용하게 됩니다.

 

5. 자급자족기업의 노동자는 언제든지 자발적으로 퇴사할 수 있습니다. 자발적인 퇴사의 경우에는 다음에 마음이 바뀔 때 다시 입사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한편 자급자족기업의 노동자는 규정에 따라서 경고를 받거나 처벌을 받거나 해고될 수 있습니다. 한 번 해고된 사람은 재입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6. 자급자족기업의 노동자는 거주할 집(영역 내부)을 임대하게 됩니다. 임대료는 무료입니다. 이 경우 집의 소유권은 자급자족기업에 있습니다. 노동자는 본인이 원하는 기간까지 무료로 거주할 수 있을 뿐입니다.

 

7. 자급자족기업의 노동자는 운전할 자동차를 임대하게 됩니다. 임대료는 무료입니다. 이 경우 자동차의 소유권은 자급자족기업에 있습니다.  노동자는 본인이 원하는 기간까지 무료로 운전할 수 있을 뿐입니다.

 

8. 자급자족기업의 노동자는 모든 교육과 모든 의료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암치료라든지 심장수술이라든지 하는 값비싼 의료도 전액 무료입니다. 마찬가지로 노후에 요양하는 것도 무료입니다.

 

9. 자급자족기업의 물자생산은 기본적으로 POS를 사용합니다. 소비하는 순간 그 물자의 양이 집계되고, 그만큼을 더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소비가 많은 물자는 생산시설을 확충하게 되고, 소비가 적은 물자는 생산시설을 폐쇄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노동자의 재배치가 이루어집니다.

 

10. 자급자족기업이 생산하는 물자는 희소성 등급에 따라 분배가 제한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쌀이나 옷은 충분한 양을 생산할 수 있으므로 희소성이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생선회라든지 쇠고기는 충분히 생산할 수 없을 것이므로 희소성이 있습니다. 희소성이 있는 물자는 모든 노동자에게 동등하게 분배하되, 다른 희소성이 있는 물자로 대체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면 생선회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대체하여 쇠고기를 더 많이 소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극도로 희소한 재화는 생산 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11. 화폐교환경제에서는 노동자는 일해서 번 돈을 일부는 소비하고, 일부는 저축하고, 일부는 투자합니다. 네오경제에서는 노동자는 소비하지만 저축하지 않고 투자하지 않습니다. 

 

12. 화폐교환경제에서는 개인이 열심히 부를 축적하지 않으면 본인의 경제적 안전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더 나아가 큰 부를 축적해서 호화로운 생활을 즐기거나 자손에게 부를 남겨줄 수도 있습니다. 네오경제에서는 화폐가 없으므로 개인은 부를 축적할 수도 없고, 축적할 필요도 없습니다. 부를 축적하지 않아도 화폐교환경제의 노동자와 비교하면 훨씬 풍요한 물자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네오경제에서는 자급자족기업 단위로 경제적 안전을 보장하게 됩니다.(개인 단위가 아님)

 

13. 자급자족기업은 자체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기도 하지만, 외부의 기술을 구매하거나 M&A(약탈)하기도 합니다. 자급자족기업이 가진 모든 기술과 정보는 전부 공개하며, 이 기술과 정보를 세계 어느 나라 사람이든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허용합니다. 이를 위하여 기술약탈그룹을 만들어 운영해야 합니다.

 

14. 자급자족기업 내에서 생산된 모든 작품은 영역 내부(철조망 안쪽)에서는 저작권 사용료가 무료입니다. 모든 작품의 저작권은 자급자족기업에 귀속되며, 영역 외부에서 출판하거나 판매하거나 공연할 때 생기는 수입 역시 자급자족기업에 귀속됩니다.

 

15. 자급자족기업의 노동자가 생산한 물자 중에서 소비되고도 남는 물자는 외부에 판매하며, 이를 통해서 얻은 수입의 일부는 노동자에게 균등하게 배분하고, 수입의 대부분은 자급자족기업이 생산하지 않는 물자와 서비스의 구매에 사용합니다. 노동자는 이렇게 생긴 외부의 화폐를 인터넷으로 물자를 구매하거나 외부 여행시에 용돈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6. 자급자족기업의 노동자의 생산성은 화폐교환경제의 노동자의 생산성과 비슷하거나 더 높아야 합니다. 이것은 생산된 물자의 양과 질로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이 낮을 경우에는 경고를 받거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인원이 근무하는 옷 공장에서는 같은 양의 옷이 생산되어야 합니다.

 

17. 자급자족기업의 노동자는 화폐교환경제의 노동자만큼 근면해야 합니다. 하지만 생산성이 더 높을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로 노동에 투입하는 시간과 날짜는 상대적으로 적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노동자의 근면성을 평가하여 다른 처벌 없이 일하는 부서를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18. 의료를 무료로 소비하면 수요가 늘어날 수 있으므로 이에 따라 의료진을 훨씬 더 많이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체적으로 의과대학을 설립하여 의료진을 양성해야 합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의 학생을 받아들여서 졸업 후 일정 기간 의료를 제공하는 조건으로  의료진을 양성하면 모두가 윈윈하는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19. 화폐교환경제에서는 생산량을 늘리는 것이 여러 가지 조건이 맞아야만 합니다.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이나 소비여력이 있는지, 경쟁 기업의 제품의 질과 비교해서 우위에 있는지, 가격과 이윤은 어떤지, 투자비용을 얼마만에 회수할 수 있는지, ...... 하지만 네오경제에서는 이런 고려가 불필요합니다. 원료와 에너지와 기술과 노동력만 충족된다면 얼마든지 과잉생산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계의 힘을 이용함으로써 사실상 노동력의 무한한 확장이 가능한 분야가 많이 있습니다. 과잉생산한 물자를 외부에 판매할 때 가격을 낮게 설정하면 시장을 장악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20. 자급자족기업은 생산한 물자를 노동자에게 무료로 공급합니다만, 모든 물자를 무한정 생산하지는 않습니다. 원료, 에너지, 노동력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수요가 많은 물자부터 많이 생산하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21. 자급자족기업이 생산한 물자를 이용해서 자급자족기업을 다른 나라에 복제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문제가 되는 것은 언어 장벽이라든지, 문화 장벽입니다. 다른 나라에 복제된 자급자족기업의 생산이 본궤도에 오를 때까지는 통제가 필요합니다만, 그 다음에는 동등한 자격으로 서로 물자를 교환할 수 있을 것입니다. 

 

22. 최초의 자급자족기업을 설립하기 위한 비용과 노동력이 얼마나 들지는 전문가의 계산이 필요합니다. 또 미국에서 시작할지 한국에서 시작할지 또 다른 나라에서 시작할지도 좀 더 검토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