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한의학의 검증에 관심이 많다. 한의학 검증을 내가 대신해주겠다고 글을 쓴 적도 있다.

http://www.skepticalleft.com/bbs/board.php?bo_table=01_main_square&wr_id=70215&sca=&sfl=wr_subject&stx=%ED%95%9C%EC%9D%98%ED%95%99&sop=and (한의학을 환자에게 적용함에 요구되는 것들)

그래서 gustav 님이 반갑다. gustav 님 또한 검증을 바라는데, '서양적인 잣대'와 '돈' 문제 때문에 쉽지 않다고 한다. 이참에 gustav 님의 도움을 빌어 한의학 검증에 나서볼까 한다 .
 
gustav 님은 아마도 한의사가 맞을 것이다.
http://theacro.com/zbxe/?_filter=search&mid=free&search_target=nick_name&search_keyword=gustav&page=2&document_srl=326884

http://theacro.com/zbxe/?_filter=search&mid=free&search_target=nick_name&search_keyword=gustav&page=2&document_srl=318053

gustav 님의 동료라도 좋다. 아무튼, 현직 한의사의 도움을 빌 수 있으면 좋다. 내가 하려는 검증을 쉽게 설명하면 이렇다. 예로 고혈압을 들겠다. gustav 님이나 동료 중 고혈압 환자를 보는 한의사의 '환자 명단'만 뽑아주면 된다. 내가 일일히 전화를 걸어 한약을 먹는 고혈압 환자들에서 혈압 조절이 잘 되고 있는지를 파악해보겠다. - 관할 보건소에 만성질환 방문사업팀에 협조신청, 해당 지역 병의원 방문등 여러 방법을 동원해 검증의 신뢰도를 끌어올릴 작정이다. 1년 정도 작정하고 인맥과 시간을 동원하면, 돈 없이도 쓸만한 논문 하나 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굳이 고혈압을 타켓으로 삼은 이유는 아래와 같은 기사를 봤기 때문이다.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1&no=47590 (고혈압환자 1000만명…藥 꼭 먹어야하나 )

검증에 앞서 gustav 님과 서로 간의 잣대를 다듬을 필요가 있으리라고 본다. 애써서 검증했는데, 우리가 말하는 고혈압은 꼭 그렇게만 말할 수 있는 개념은 아니고, 어쩌고저쩌고 하면 곤란하지 않겠는가? 고혈압에 대한 gustav님의 한의학적 견해를 들어보고 싶다. 저 기사의 내용에 얼마만큼이나 동의하는가?

의학적으로 보면 이렇다. 피의 압력을 수치화한다. 어떤 이유로, 압력이 일정수치 이상으로 올라가면 고혈압 환자로 분류한다. 이 환자들의 혈압을 어떤 식으로든 끌어내려야 한다. 그래야만 무병장수한다.

한의학에서 보는 고혈압은 어떤 개념인가?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치료해야 할 필요는 있는가? 치료해야 한다면 혈압의 측정은 의학과 똑같은 방법을 사용해도 되겠는가? 치료할 필요가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치료할 필요가 없다고 하면 똑같은 상황에 의학과 한의학이 정반대의 주장을 하는 것이 된다. 즉, 둘 중 하나는 멀쩡한 사람 잡는 셈이 되므로, 이유를 정확히 설명해 주었으면 한다. 

고혈압이 적당한 주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다른 질병으로 하자. 무엇이든 좋다. 두루뭉술한 기 술말고, 확실히 한의학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질환을 콕 찝어 말해주길 바란다. 서로의 잣대와 검증과정을 토론을 통해 갈고 닦아서 쓸만한 논문 하나 만들어 보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