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호교수님의 동영상링크를 왜 올렸는가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1)라그나로크님이 추측하신 "한의학이 이런 노력을 한다."에서 "이런"은  "EBM"을 말씀하신 것 같고요."한의학이 노력을 하고 있다라는 점으로 링크를 했습니다.
2)동영상링크에서 조기호교수님이 말씀하신 침의 근거인 미국의 암관련 의료단체에서 침의 경우에 권고된다는 말에 대해서 그러한 근거가 정말 있는지 궁금해서 올렸습니다.
3)EBM은 정부가 의학을 통제하기위한 것으로 악용되는 점도 있습니다. 솔직히 개별의학으로 들어갈때 EBM은 하나의 가이드라인이지 의사들의 치료행위에 대해 충분한 역할을 하지는 못합니다. 한방의 진단과 처방은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서양의학적 잣대의 EBM을 하는데 있어서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이하 어려운 점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가.천연물에 대해서 효과가 있음을 어떻게 검증해야하는가?
나.한방의 치료라함은 몸을 보하는 것도 있는데 몸을 보하는 보약은 어떻게 검증해야하는가?
다.한방이론은 진단이 다르면 처방이 달라지고 처방의 방법은 진단에 종속된다. 그런데 양방의 이론은 진단은 과학적이므로 확률적으로 충분히 믿을만하며 그것을 해결하기위한 내과적 처방에서 유효성과 안정성이 중요함을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양방의 진단은 디자인이 완전하지 않다. 진단이 사실과 다른 경우는 무수히 많다. 한방이론이 양방의 잣대로 평가될려면 진단자체가 규격화되어야하는데 진단자체의 규격화는 점차 실행단계에 오르고 있다. 몸의 체질에 대해서도 기계화가 되어가고 있다. 양방의 관점으로도 과학적으로 규명되는 날이 조망간에 올 것을 기대해본다.



각종 학문과 노름에 관심이 많은 의학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