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얼굴을 보고 선입견을 가지면 안되지만, 사진을 보는 순간 웃음이 나왔다.
이전 아크로에서 읽은 글, 사람이 나이가 들면 얼굴이 자서전이라는 말이 생각이 났다.
   
사람이 참나무 "빠따"로 맞아도 기분이 나쁘지 않은 경우가 있고, 손가락으로 스침을 당해도
분노가 하늘을 찌를 때도 있다. 그건 폭행을 당하는 학생이 제일 정확하게 안다.
"도제식 교육이기 때문에..". 정신나간 소리하고 있다. 어느 나라 도제식 교육에서
학생들을 공개적으로 모욕을 주고 신체를 건드리고 그러는가. 성악을 가르칠 때
복식호흡을 확인하기 위해서 선생이 배를 누르고, 두성으로 소리 올리는 것은 도와주기
위해서 정수리를 누르고.. 뭐 이런 일을 하긴하지만, 학생들의 증언에 의하면 김인혜의
행동은 그야말로 지멋에 겨워서 하는 짓거리에 불과하다.  극단적 유심론자의 해괴한 변명이다.
이것이야말로 불량 술주정뱅이 아버지의 논리다. 늦은 밤, 단란주점에서 돈 다쓰고 돌아와서, 
썩은 술냄새 풍기면서 곤히 자는 아이들 깨워서 하는 말

"애들아,  아빠가 너희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니 ? 이 아빠가 말이다...&^$*&)^*%$#%$$#@ "......(횡설수설)
.....
"그런데 아빠... 술 좀 안드시고 오면 안되요 ?  "           

아이들의 바램은 소박하다. 학생들 역시 그러할 것이다. 야구부 감독이 볼넷 준다고 이닝교체시간에 뒤에서
선발투수에게 빠따 때리는 것과 뭐가 다른가 말이다. 하나는 고상한 예술이고 다른 하나는 무식한 운동이라서
달리보아야 하는가 ? 연미복의 오페라는 고상하고, 맨땅에서 뽈 차는 일은 저열한 것이라 때려도 된다는 말씀 ?

 발성과 야구에서의 타격은 비슷한 점이 많은데, 좋은 선생을 일차 만나서 기초를 잘 다져야하고
(그리고 어릴때 혹사하면 안된다..세계적 가수중에 늦게 시작한 사람이 많은데 이것이
그 사실을 잘 보여준다.), 그 다음,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이 그것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소리가 배에서 나와서 후두부를 타고 쭉 터져서 이마 빡에서 불이 "반짝"할 때, 그 때 자신의
몸의 상태가 어떻했는지를 기억하고 그것을 재연할 수 있고 조절하면 비로서 수준급
성악가가 되는 것이다. 연습을 죽어라고 하면 가끔 한번식은 머리끝에서 불꽃이 반짝
터지긴 하지만 그것을 기억하고 몸에 체화가 된 사람은 극히 걱기 때문에 성악이 어렵다고들
한다.  싸구려 목청의 우리도 한번씩은 노래방에서 쭉-쭉 소리가 날때를 느끼기도 하는데
바로 그때다. 그때를 잘 기억해야 한다. 어떤 술을, 어떤 안주와 얼마나, 그리고 자세와
노래방의 온도를 잘 측정해서 기록해두어야 한다.  좋은 타자역시 자신이 안타를 쳤을 때
잘 나갈때의 폼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더러 말하는 "자신의 폼을 잊어 버렸다"는 말이
그 말이다. 그것을 빨리 기억하고 회복하는 선수가 있는 반면, 이렇게 저렇게 시도하다가
결국 사라지는 타자가 대부분이다. 음악사에서 좋은 선생들은은 아무도 김인혜식으로 가르치지 않는다.
그건 해병대 극기훈련장에서나 통하는, 무식한 방법이다.  그렇게 배워서는 2.5류는 될지몰라도 절대 일류는 되지 힘든다. 
   
파바로티도 연주전에 목소리가 잘 안나오면 부리나케 선생을 찾아가서 자신의 폼을 겨우
찾아서 돌아오곤 했다는 이야기는 잘 알려진 이야기다. 그러니까 선생은 학생이 자신의
상태를 이해하고 기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선생이 배를 치고
머리를 잡아서 흔들어 성대를 곧게 펴도 그때 뿐이다. 김인혜가 줄리어드에서도 배를 맞아가면서
배웠는지 김인혜 자신이 생각해보면 더 잘 알것이다.  성악발성은 글로 옮길수가 없어서 이것을
도와 비교한다. 똑 같은 방식으로 배워도 되는 사람이 있고 아닌 사람이 있다. 따라서 성악선생의 제 1덕목은
학생을 매우 조심스럽데 대하고 다루어야 한다. 그런데 김인혜식 교육은 조폭의 오야붕과 뭐가 다를까 싶다.
   
아마 우리나라 음대교수같이 무소불위의 Local 권력을 가진 집단도 없을 것이다. 일단 교수간
경쟁이 없다. 그냥 논문대신 몇번의 연주회, 독창회를 하면 된다. 기악과 대학원 학생들이 졸업할 때 내는
한심한 (죄송^^, 현실이니까.) 학위논문이 저널에 실리리는 없으니까. 그리고 교과외 따로 자신의
집으로 불러 레슨을 하기도 한다. 예고 예중 학생들의 고액과외 뻔 한 것 아닌가 ? 그런데 이 레슨비에는 세금이 없다.
세금이... 우리를 평생 따라다니는 지옥같은 세금에서 그들은 확실히 벗어나 있다. 가장 중요한 권력은 대학내 시간강사
를 선정하는 권한인데, 이게 말이지, 거의 김정일에 버금가는 권력이며 금권과도 연관이 있다.
음대 강사, 예를 들어 서울대 강사쯤 되면 레슨비가 곱절 이상으로 뛴다. 10년 전에 시간당 10-15만원
정도 되었으니 지금은 글쎄, 얼마나 할까 ? 하루 3시간에 5일 정도면 일주일에 200만원 쯤 나온다.
그것이 한달이면 800만원이다. 물론 입시철이면 학생도  늘고 비용은 곱절로 뛴다. 부지런하게 방문레슨을
한다면 더 땡길 수도 있다. 하긴 요즘은 음대인기가 이전만 못해서 어느 정도인지 가늠이 잘 안되지만.
더구나 이 입시레슨이  좋은 것은 그 결과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것이다.
     
"어머님... 참 아쉽네요. 소연이가 이번에 꼭 될 줄 알았는데.. 너무 긴장해서 실수가 있었나 보네요..."
이러면 끝이다. a/s같은 것은 없다. 다시 재수를 한다면 레슨비를 좀 깍아줄지...
  
레슨선생, 보통 말하는 새끼 선생이 되려면 대학교수, 그 다음 일진 강사, 2진 강사 이런식으로
학생이 배분된다. 누군가 봐달라는 학생이 좀 잘하면 일진, 좀 못하면 2진, 3진 선생에게 추천을
해주고 그 가장 꼭대기에는 대학교수가 있다. 머 좀 마음에 안들면 언제든지 가르치고 있는 학생을
빼 낼 수가 있다. 이 바닥이 좁아서. 한번 찍히면 정말 힘들게 살아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폭력구조와 독점구조가 멀쩡하게 유지되고 강화되는 것이다.
    
시간강사 자리를 두고 학생들이 갇다바치는 선물전쟁은 언제나 화제에 오른다. 생각을 해보자.
누구는 300만원짜리 구찌가방을 선물로 냈는데, 누구는 15만원짜리 키플링 가방을 보내왔다면
어떻게 생각할까. 학생들 보는 앞에서 가방 속를 뒤집어 찟어 던진 교수를 찾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상당수 음대교수들의 습성은 이런 선물을 당연시하고, 거의 체화되어 있어
학생들이 선물을 물리칠 선생은 20-30%도 되지 않을 것이다. 간혹 고급 식당에 음대교수와 동문제자들이
오면 대번에 표가 난다. 이건 뭐... 김정일 시찰 분위기가 물씬 난다.  그 아부소리가 역겹기 짝이 없다.
선물을 보내는 학생들 중 싸가지 없는 것들의 마음에는 복수의 불꽃이 타오를 것이다. 
"흥 두고보자.  내가 교수하게되면 .. 한번 두고 보자고......"
음대에는 유명학 불문률이 있다. "비싼 레슨 아까워 하지마라. 비싸면 비싼대로 다 뽑아 낼 수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 음대 체제를 개편하지 않는 이상 불가능하다. 좋은 음대 졸업생 90%가 소속없은 개인교습을 한다.
돈이 있으면 큰 음악학원을 할 것이고 없으면 없는대로 방문교사를 하게 된다. 그것도 운이 좋아야 한다.
줄리어드 나와도 빽이 없으면 대학선생은 택도 없다. 이 음악적 실력이라는 것이 특별히 측정하기
힘들어서 아주 쎈 콩쿠르의 입상정도로 대략 판별할 수 있지만, 피아니스트 백혜선의 경우와 같이
국제적 수준의 연주자면 대학에 있을 필요를 느끼지 못해서 금방 나가버린다. 그러니까 심하게 말하면
정규교수는 연주실력으로 본다면 1.5군 정도? 그런데 이 사람들이 교육법은 제대로 배웠는가 하면
그것도 아니다. 김인혜와 같이 자신이 겪은 대로 그대로 반성없이 답습을 하게 된다. 그러니까 지금의
음대는 유럽과 같이 연주자 과정의 콘서바토리(음악원)와 음악학또는 음악교육학을 가르치는 음악대학으로
분리를 해야 한다. 아마 이런 일이 한국예종에서는 잘 생지지 않을 것이다. 그곳은 그야말로 날고,기는
영재와 명예를 걸고 남아있는 선생이 있기 때문에 경쟁도 충분하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음대선생이 해야할 일 중 가장 중요한 일은 학생의 진로를 정확히 알려주어야 하는 것이다. 재주와
담력에서 연주가가 맞지 않는 학생은 빨리 다른 길로 인도를 해야 한다. 재주가 있는 학생은 그것을
학생이 스스로 깨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배를 때리지 말고, 스스로 복식호흡으로 소리를 밀어낼 수
있도록, 그것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싸가지 없는 음대 선생들의 이야기를 필설로 다 하자니
너무 벅차 오른다. 그래도 참고 스승이라고 모시고 살아온 학생들의 참을성(with 한심함)에 경의를
표하는 바이다. 오마이 보니 김인혜는 가해자이자 피해자라는 정신나간 주장을 하는 사람도 있다.
김인혜는 그야말로 가장 저열한 가해자일 뿐이다. 자신이 배운 방법을 개선하고 진일보 시키라고
서울대에서 뽑아준 것이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음대선생들, 특히 기악이나 성악쪽 일부 교수들의 인문학적
소양은 거의 중학생 정도에 가깝다.  문제는 그것을 본인이 전혀 모른다는 것이다.   제자와 학생간
또는 동료간 논쟁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그들의 연주실력이 뛰어나냐  그것도 아니고
그러면 자신들이  무슨 교육법, 연주법 책이라도 출간하느냐 ? 그것도 아니고... 이전 쏘련 체제와 같이
음대 선생은 돈이 없지만 재능이 있는 학생을 발굴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책무가 되어야 한다.
어릴 적 한번씩 공짜로 배우게 되는 시회주의적 음악교육, Sample이 많으니까, 당연히 고수가 선발되게 된다.
이전 오이스트라흐가 서방에 공개되었을 때 서방사람들의 경악에 대한 그의 답변...
"흠... 뭐 이 정도가지고... 우리 동네에서 이 정도 연주하는 사람은 많은데...."
 문제해결은 제도 개선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요약
- 모든 대학교의 음대는 이론전공과 음악교육학과로만 재구성되어야 한다.
  (또는 종합대학 밖으로 나가야 한다. 왜 공대학생들 실험실습비가 그 대학시간강사에게 지출되어야 하는가 말이다.)
- 연주전문가는 따로 음악원에서 학위없이 교육해야 한다.
- 음악원 선생은  제한없이 최대한 쉽게 선발하고,  학생들의 선택으로 지속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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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본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가 떠오른다. 이 오페라의 마지막에는 병에 걸린
비올레따가 쓰러져 부르는 아리아가 있다. 폐병에 걸린 빠리의 고급 콜걸 비올레따의 모습은
어떠해야 할까 ? 아름답지만 바싹 마른 얼굴과 몸매...가늘게 여윈 팔.. 이쯤 되겠지.
그러나 필자의 눈앞. 그 침상에 걸터앉은 푸짐한(?) 비올레따는 음대 교수 B씨, 50대 중반의
후덕한 풍모의, 마치 우리 동네 입구 뚱땡이 삼겹살집 주인아줌마....아 몰입이 안되요... 도저희..
 아무리 배역이 탐이 나도 상황을 봐서 출연을 하셔야지. 이렇게 무지막지  나서서야...
소리만 들어가라면 그냥 집에서 비디오 없이 CD로 보는 편이 낮지. 젊고 실력있는 재원들이
흔하고 흔한게 지금의 세상이다...간혹 FM에서 그런 분들의 연주를 들으면 탄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