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를 들어 한가지만 설명해주세요.
1.a에게 a 치료행위를 하면 a의 질병이 낫는다라는 것을 의학은 어떻게 과학적으로 증명합니까?
2.a치료행위의 근거는 구체적으로 무었인가요?

전 의학에 대해서 모릅니다. 과학적근거가 있다는 것에 대해 일반인들에게 어떻게 설명하시는지 듣고 싶습니다.  도대체 그 과학적근거라는 것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 

gustav 님이 쓰신 글에대한 답변입니다. 

1. 2. a치료를 한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비교하여 증명합니다. 그럴려면 치료가 됐다라는 기준이 있어야 겠죠?  그 기준은 한의학에서 말하는 주관적 증상호전도 있지만 그 외에도 의학에서는 질병에 따라 기준이 있습니다. 주관적으로 특별한 차이가 없더라도 치료가 됐다고 하는 것들이죠  

주관적 증상 호전만 놓고 봤을때 그렇다면 한의학의 치료도 효과가 있는거 아니냐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런 효과의 차이를 과학적인 방법론을 이용하여 증명했느냐 안했느냐의 차이입니다. (여기서 꼭 치료의 기전을 알필요는 없습니다)   예를들어 리피토(artovastatin)라는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약이 있습니다. 이 약의 효과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가로 확인합니다. 그것을 확인하기 위해 두군을 나눕니다. 각각 1000명이라고 해보죠 두군의 기본적인 특성은 거의 차이가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한군은 리피토를 한군은 거짓약을 줍니다. 그리고 나중에 그 결과를 비교하는거죠 통계를 통해 확인을 합니다. 거기서 유의하게 차이가 있음이 나타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효과를 아는데 꼭 기전을 알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기전을 알기위해 엄청 연구합니다. 그 기전이 밝혀지면 응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들을 알 수 있기 때문이죠)  ---> 이러한 연구들이 모여 나타난 결과들을 과학적 근거라고 합니다. 그러한 근거들을 바탕으로 한 의학을 근거중심의학이라 하고요 
제가 지금 링크 걸어드리는 것을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근거중심의학과 한의학 (   http://drshawn.egloos.com/3580083 )

그리고 의학에서의 발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위에서 설명한 근거들을 바탕으로 발전합니다.  여러연구들이 진행되면 그 결과들을 정리하고 그 중에서 확실히 의미있는 것들은 교과서에 반영되어 새로운 이론 또는 치료로  정립이 됩니다. 물론 그 것을 깨는 다른 치료나 이론이 나타나서 연구를 통한 근거를 보여주면 검토를 거쳐 새로운 것으로 대체되게 되지요.. 의사의 치료를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한 진료 지침을을 통해 시행하게 됩니다. ( 그러한 치료에도 근거가 있습니다. 확실히 도움이 된다는 치료,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었으나 아직은 그정도론 근거가 부족하다는 치료,  어떤 상황에서는 도움이 된다는 치료 등등 )  제가 논문을 올릴테니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왜 statin이라는 약을 쓰는가에 대해서 나와있습니다.  어떤 연구들이 그런 치료방침을 뒷바침 하고 있는지 .. 단순히 의사의 권위또는 의학서의 권위가 아니라 연구 바탕으로 개념을 정립하게 됩니다. 
그리고 의사들은 고서의 권위를 역사책 이상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저번에도 썼지만 내과학 의 해리슨이라는 책을 예로 들면 3년정도마다 신판이 나옵니다.  17판 정도 나왔는데요 해리슨 1판 아무도 안봅니다. 사실 도서관에 몇년전에 나온 15판 ,16 판 있어도 안봅니다. 봤다가 오히려 잘못된 지식(이전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책에 나오는 내용도 근거가 명확한다고 생각되는 정립된 내용으로만 쓰이기 때문에 대학병원에서 하는 치료는 각종 협회에서 만든 최근의 진료지침을 바탕으로 치료를 합니다.    

어부라는 블로그에 있는 한의학 논쟁의 글을 한번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과학적 방법론의 의미를 아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http://fischer.egloos.com/4304467#4304467_1
http://www.koreahealthlog.com/1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