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폭발에 대해서 엊그제 SBS에서도 다시 보도했는데요, 방송된 내용을 대략 요약하면......

1. 지진 등 백두산에서의 화산 폭발 징후로 보이는 것들이 나타나고 있다.
2. 한국과 일본의 백두산 자료 접근이 용이하지 않다.
3. 중국은 백두산에서 약 100KM 부근에 핵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다.
4. 중국은 백두산에 상당한 자본을 유치해 개발하고 있다.
5. 중국 학자들은 한국 학자들(부산대 윤성효 교수)의 백두산 2014년 폭발설을 부정적으로 본다.
6. 한국 학자는 2014년이라고 폭발 시기를 특정하지 않았지만, 주기나 징후를 봐서 지금 세대가 생전에 화산의 분화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 시기는 언제될지 현재의 과학으로는 예측할 수 없다.
7. 중국이 2010년 11월 한국에 백두산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기로 했지만 얼마나 성실하게 제공할지는 알 수 없다.
8. 백두산 화산 폭발은 최악의 경우 엄청난 재앙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거대한 규모가 될 수 있고, 예상 피해지역은 화산분출 상황과 계절에 따라 다를 것이지만, 중-조-일-한의 상당한 피해는 불가피하다.

백두산은 우리 민족의 성산이자 북조선 혁명의 성지이며, 중국에게도 10대 명산 중 하나이며 화산으로서는 가장 큰 산인 듯 합니다. 백두산의 지질학적인 구조를 알고 싶은데 대중들에게 공개된 과학 자료는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남한 학계에서도 그동안 연구를 많이 한 것 같지는 않네요? 한반도는 화산, 지진으로부터 안전지대라는 인식이 강해서 그쪽으로는 아마 재해재난대비 시스템도 엉망일 듯 한데, 백두산 분화로 북조선 붕괴를 점치는 점쟁이들이 많이 보이는데, 남한은 과연 안심하며 낄낄거릴 처지인지 모르겠습니다.

미국과 일본은 같은 환태평양 화산대에 속해 있어 그에 대한 연구와 대비도 활발한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는 정작 연구하고 대비하려고 해도 장벽이 여럿 있네요.

아무튼 질문이 있는데, 아래 글에서 '맨틀 플룸'과 '맨틀 천이층에 정체된 슬라브.... 상승 흐름'은 어떻게 다른 건가요? 플룸구조론과 기존의 맨틀대류설의 차이도 쉽게 설명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지진파 토모 그래피에 의한 지구 행성의 내부 구조와 역학 연구
http://www.gcoe.es.tohoku.ac.jp/report/activity/gm011_2008J.pdf

長白山火山の深部構造と起源:
長白山火山は中国と北朝鮮の国境に位置するプレート内部の活火山であり、その深部構造と起源はまだよくわかっていない。我々は、中国の東北部に展開されている約600 点の定常と臨時地震観測点で記録された近地と遠地地震からの約28万個の走時データを用いて、長白山火山下の地殻と650 km までの上部マントルにおける高分解能3 次元P 波速度構造を初めて求めた(Zhao et al., 2009)。その結果、長白山火山の起源は、マントルプルームではなく、東アジア下のマントル遷移層に停滞している太平洋スラブの深部脱水及びスラブ上のbig mantle wedge (BMW)内における対流によって生じた熱い上昇流に起因することがわかった。

[구글번역+수정] 장백산 화산의 심부 구조와 근원 :
백두산 화산은 중국과 북한 국경에 위치한 플레이트 내부 활화산이며 그의 심부 구조와 기원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우리는 중국의 동북부에 전개되고있는 약 600 점의 정상과 임시 지진 관측점에서 기록된 근접 지로 遠地 지진에서 약 28 만개의 주행시 데이터를 사용하여 장백산 화산 아래의 지각과 650 km까지 상부 맨틀의 고해상도 3차원 P파 속도 구조를 처음으로 구했다 (Zhao et al., 2009). 그 결과 백두산 화산 기원은 맨틀 플룸이 아니라 동아시아 아래 맨틀 천이층에 정체되어있는 태평양 슬라브 심부의 탈수 및 슬래브 위의 big mantle wedge (BMW) 내에서 대류에 의해 생긴 뜨거운 상승 흐름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플룸 구조론
http://en.wikipedia.org/wiki/Mantle_plume
http://ko.wikipedia.org/wiki/%ED%94%8C%EB%A3%B8_%EA%B5%AC%EC%A1%B0%EB%A1%A0

최근의 지구 내부의 온도가 조사되었는데 맨틀 하부에서 지표면까지 향하는 고온의 열기둥과 지표에서 맨틀 하부로 향하는 저온의 열기둥이 발견되었다. 이 열기둥을 각각 뜨거운 플룸(plume)과 찬 플룸이라고 한다.

이 플룸은 맨틀의 대류 현상으로 해석되고 있다. 하와이 섬의 마그마는 뜨거운 플룸이 상승중 갈라져서 공급되는 열에 의해 지하 약 4000km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와이 섬과 같은 온도가 높은 지점을 열점이라 한다. 이러한 플룸의 운동은 판 구조론의 운동 역학적인 운동역학적인 문제의 해결에 유리하다.


미국 지질조사국(?) - 화산 대책 홈페이지
http://volcanoes.usgs.gov/
profile
"We vote. What does that mean? It means that we choose between two bodies of real, though not avowed, autocrats; We choose between Tweedledum and Tweedled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