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번 사건으로 알 수 있었던 사실은 북한도 전면전쟁은 끔찍하게 싫어한다. 며칠 내로 연평도에서 보복사격해도 대응사격정도나 받지 전쟁은 안 일어날 듯. 장담은 못하고 절반은 넘는 확신.

2. 천안함이 어뢰맞고 터졌으면 북한에 대한 경계를 철저히 해야 하는 것 아닌가?

3. 전쟁이 자기 이야기 아니라고 막말하는 사람들이 2 부류 있는 듯. 일부 병역 미필자들과 돈많은 보수 우파. 걸핏하면 전쟁하자니.

4. 이제 강원도와 경기도 북쪽 지역 사람들의 투표 성향은 어떻게 변할까?

5. 아크로에 디씨 잉여들이 들어오니 백범이 사람답게 느껴진다. 디씨 잉여들>오바마>백범  <--- 이게 내 기준. 좌측으로 갈 수록 잉여인간에 글 보기가 역겨움.

6. 잘 모르면 감놔라, 배놔라 하지 말 것. 잘 모르는 주제에 참견하고선, 참견 할 수도 있는 거냐는 적반하장은 뭐임?

7. 증권가 소식 듣고 깜짝 놀람. 김신조 사건처럼 이번 사건보다 임팩트 있는 사건이 있긴 했었지만, 그래도 어쨌든 북한의 공격이 확실한 공격이 있고, 사람도 죽고, 연평도에서 사람들도 대피했는데, 증권가의 타격은 예상외로 적음.

8. 솔직히 천안함 좌초설을 주장하는 사람은 이번 포격을 북한이 했다는 사실은 어떻게 암? 기상이 흐려서 감시도 제대로 못했다는데. 수증기와 함께 증발했다가 물과 함께 떨어진 유실 포탄은 아닐까? 인공지진을 만든 좌초설을 믿는다면 이것도 가능성 있는데.

9. 확실히 인터넷의 호남 공격은 점점 매서워지고 있음. 요샌 네이트도 점령될 기세던데. 불과 10년 전만 해도 찾아볼 수 없었는데, 이젠 학교에서도 즐겨 볼 수 있음. 진짜 이 민주당 잉여들. 진보신당이나 민노당은 원래 인터넷을 잘 썼지만 이쪽엔 눈꼽만큼도 관심 없고, 한나라당은 아예 조직적으로 공격을 하는데, 민주당은 도대체 무슨 생각 중임?

10. 한나라당이 무슨 허세를 떨어도 남한이 북에 할 수 있는 일은 없음. 결국 유일하게 남한이 할 수 있는 움직임은 햇볕정책인 듯. 김대중이 여기까지 예상했던 것일까? 실제로 가장 평화로웠던 시기도 김대중 노무현 시기. 서해교전을 제외한다면 말이지. 오히려 강경 대응을 하겠다는 이명박 시기에 별의 별 일이 다 생기는것만 봐도 알 수 있음.

11. 호남이 싸워야 할 대상이 많고 그 중 인터넷 잉여는 던전으로 따지면 머릿수 믿고 덤비는 느릿한 좀비부대나 해골부대, 고블린 정도에 불과한데, 얘네들하고 싸우느라 정작 진짜 적과는 싸우지 않는 사람들은 무슨 생각? 이런 애들은 어차피 보스 잡으며 사그라들고, 나중에 한 방에 몰이해서 광역으로 처리해도 됨.

12. 호남은 남 신경 안 쓰고 자기 이익 챙기는 일만 하면 됨. 어차피 남 좋자고 민노당이니 진보신당이니 이런 당 뽑아봤자 호남에 좋은 것 하나도 없고, 오히려 인터넷에선 역시 호남은 까이게 되어 있음. 뭐하러 일은 남 좋은 일 하고, 욕은 혼자 먹음? 사회생활 성공하는 건 옳고 소신있는 사람이 아니라 상급자 비위 잘 맞추는 간신스타일 아님?

13. 다음 정권교체가 되면 가장 먼저 할 일은 군인공제회 등의 보수단체 괴멸임. 이것도 상당한 로비와 돈과 권력이 개입된 문제라 어떤 의미에선 하나회청산보다 더 힘든 일임. 이런 애들이 그대로 살아 있으니 진보가 하는 일이 제대로 될 리가 있나.

14. 민노당과 진보신당은 정부 비판에 몰입해서, 깔 것 안 깔 것 죄다 까다보니 도리어 인터넷에서 역공을 맞고 있는데, 민주당도 그런 모습이 좀 있음. 자제했으면 좋겠음. 

15. 14분도 지나기 전에 대응사격을 한 것은 대단하다고 생각되고, 또 우리 포의 위치를 알고 있는 북한의 선제공격을 지금과 같은 평화시에 맞는 것과 전시에 맞는 것은 상당한 차이가 있음. 왜 자주포가 견인포보다 한 단계위인지 조금만 검색해보면 알 수 있음. 이번 대응사격은 너무 일찍 끝냈다는 것은 몰라도 대응사격까지 왜 그렇게 오래 걸렸느냐, 고장이 이렇게 잘 나는데 이거 불량품 아니냐? 이런 지적질은 헛소리.

16. 가만 보면 보수와 진보(편의상 분류. 본심은 얼어죽을 보수. 수구지)는 서로 자신의 가정의 반대 행동을 함. 보수는 북한이 싸이코라고 생각하면서, 북측이 전쟁을 벌일리 없다는 행동을 하려 하고, 진보는 북한이 이성적이라고 생각하면서 실제 행동은 북은 싸이코라서 전쟁 벌일 수도 있으니 무슨 짓을 당해도 닥치고 원인을 제공한 정부 비판 주장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