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회가 점차 더 나아진 상태로 발전한다는 것, 즉 진보한다는 것은 무엇을 뜻할까요? 진보를 규정하는 요소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한 사회의 정치 경제 시스템에 관계 없이, 진보에 대한 궁극적인 척도는, 어디에 두어야 할까요? 그것은 한 개개인의 삶이 좀 더 행복해지고, 나아진다는 것을 뜻하는 것일까요? 


 더 구체적으로 자본주의 사회 하에서 사회가 진보한다는 것이 과연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사회 시스템 자체가 한 사회의 진보를 가로 막고 있지는 않을까요? 자본주의 사회 하에서도 진보가 가능하다면 어떤 식으로 가능할까요? 자본주의 시장 경제의 지배적인 신념, 즉 각자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게 되면 사회 전체는 저절로 진보한다는 것이 합리적으로 받아들일만한 교설일까요? 아니면 진보는 자본주의 사회 안에서 각자 대안적인 삶의 방식을 찾는데 있을까요? 신자유주의란 도대체 무엇일가요? 신자유주의와 이전의 자유주의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신자유주의는 진보를 가로막는 족쇄일까요, 아니면 사회 발전의 원동력일까요? 우리 사회의 진보를 가로막고 있는 가장 큰 장벽은 과연 신자유주의일까요 아니면 공정 사회에 관한 확립된 정치관과 정치 경제 시스템의 미비일까요? 아니면 둘 다 일까요? 한 사회의 진보를 위해 그 사회는 어떤 정치적/경제적/사회적 정의관을 갖추고 있어야 할까요?


 '한 사회가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에 대해 아크로 회원분들은 각자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시나요? 이렇게 일상적인 삶의 차원에서부터 전 사회적, 전 지구적인 거시 구조의 차원에 이르기까지 한 사회의 진보라는 화두를 통해 많은 이야기들이 나올 수 있고, 많은 것들이 건드려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짧은 생각, 짧은 글, 짧은 질문이라도 좋으니 부담 가지지 마시고 회원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투고와 토론을 부탁드립니다.

 회원 여러분 각자 가졌던 진보에 대한 막연한 관념들을 이 기회를 통해 스스로 표출해 봄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