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익명28호님께서 음식문화를 거론하셨길래 짧게 씁니다.


예전에 피노키오님께서 음식에 얽힌 문화를 소개해달라...라고 말씀하신 적 있는데 나중에 흥이 나면.... 아는 범위에서 blah-blah하겠습니다. <-- 그런데 저는 '블라블라'의 철자가 bla-bla라고 알고 있었는데 blah-blah가 맞다고 하는군요. 뭐, 국수주의자나 민족주의자는 절대 아니지만 어쨌든 우리말 철자도 틀리는데 '그깟' 영어쯤이야.... ^^




우리의 고유문화인 김치에 대하여 일본의 야만적인 행위가 있었죠.


바로 도메인 kimchi.com을 선점하려고 했고 유네스코 인류문화유산에서 김치를 일본인의 고유 음식으로 등재하려고 전방위 로비를 했었죠. 결국, 지켜냈습니다만 만일 지켜내지 않았다면........?



아마도 백여년 후에 '김치는 일본이 원조'라고 지구촌 사람들에게 인식이 되어 있을겁니다. 그렇다면 후손들에게 무지 쪽팔리는 조상이 되겠지요. 



그리고 김밥....



김밥은 한국음식일까요? 아니면 일본음식일까요?


여기에 대한 답변의 서두를 발췌 인용합니다.



김밥이란?


밥에 여러 가지 고명을 넣고 김으로 말아 싼 음식이 바로 김밥입니다. 종로김밥은 이러한 김밥을 ‘즉석김밥’이라는 상품으로 특화 시켜서 프랜차이즈사업을 전개하여 “즉석김밥 전문점”의 최초 사업자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현재까지 김밥의 유래에 대한 정확한 history가 정립되어 있지 못한 실정입니다. 이에 김밥을 명실상부한 한국의 대표적인 음식의 하나로 자리 매김을 한 자부심을 가지고 김밥의 역사와 그 특성에 관하여 자료를 게재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김밥의 유래에 대하여 많은 논란을 가지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한국 고유음식설’ 과 ‘일본유래설’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어느 것도 명쾌하게 결론 내리기 힘든 이유는 음식이란 것은 어떠한 학설이나 과학,이론, 도구처럼 일정한 과정을 밟아 발전되거나 전달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구전이나 생활방식 등을 통해서 전달, 발전되어지는 “문화”이기 때문에 정확한 확산경로를 문헌에서 찾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조사된 바로는 이 김밥이라는 음식의 발전과정을 추론하여 결론할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일본유래설’을 비중 있게 주장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어떤 문헌을 찾아봐도 한국의 김밥이 일본 관동지방의 김초밥이 건너와서 변형되어 발전했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전문은 여기를 클릭)


백이숙제는 "以暴易暴"를 남겼고 한그루는 "以"를 남기고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