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우리 조상들의 진화 역사에서 젊고, 건강하고, 임신과 수유를 잘 하는 여자와 짝짓기(성교 또는 결혼)했던 남자가 그러지 못했던 남자에 비해 더 잘 번식했을 것이다. 그래서 남자는 여자의 외모를 보고 그 여자의 나이, 건강, 번식 능력 등을 추정하는 능력을 진화시켰을 것이다. 남자는 젊고, 건강하고, 임신과 수유를 더 잘 하는 것과 상관 관계가 있는 여자 외모의 특징을 보면 아름답다고 느끼도록 진화했을 것이다. 그리고 다른 조건이 같다면 되도록 아름다운 여자와 짝짓기하고 싶어하도록 남자는 진화했을 것이다. 즉 다른 조건이 같다면 아름다운 여자를 보았을 때 남자는 사랑에 빠지기 더 쉬울 것이며 성적 욕망도 더 크게 느끼도록 진화했을 것이다.

 

 

 

물론 다른 조건들이 같지 않은 경우가 많다. 우선 남자 자신의 건강, 지위, 지능, 나이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인기가 전혀 없는 남자가 가장 예쁜 여자와 짝짓기하려고 애쓴다면 평생 짝짓기 한 번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도 크다.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말라는 속담이 있다. 남자는 자신의 인기가 어느 정도인가를 평가하여 인기가 높다면 여자를 보는 눈이 높아지고 인기가 없다면 여자를 보는 눈이 낮아지는 방향으로 처신하도록 진화했을 것 같다.

 

 

 

자신이 접할 수 있는 여자들의 전체적인 상태를 고려해서 짝짓기 전략을 조절하는 것이 번식에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첫째, 주변의 남자들과 여자들의 비율을 따져야 한다. 만약 남자들에 비해 여자들이 적다면 그만큼 여자를 둘러싼 남자들 사이의 경쟁이 치열해진다는 뜻이다. 이럴 때에는 여자를 보는 눈이 낮아지는 것이 적응적이다. 같은 정도의 미모라 할지라도 경쟁이 치열할 때에는 오르지 못할 나무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반대로 남자들에 비해 여자들이 많다면 눈이 높아지는 것이 적응적이다.

 

둘째, 주변의 여자들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생겼는지 따져야 한다. 전체적으로 주변의 여자들 중에 젊고 예쁜 여자들이 거의 없다면 눈이 낮아지는 것이 적응적이다. 왜냐하면 같은 정도의 미모라 할지라도 그런 경우에는 오르지 못할 나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주변의 여자들이 전체적으로 젊고 예쁘다면 눈이 높아지는 것이 적응적이다.

 

 

 

군대에는 온통 남자들이다. 즉 남자와 여자의 비율이 극단적으로 남자 쪽으로 쏠려 있다. 만약 남자가 남녀의 비율을 고려해서 여자를 보는 눈을 조절하도록 진화했다면 이런 경우 여자를 보는 눈이 매우 낮아질 것이다. 이것은 군인들이 치마만 걸친 사람만 봐도 침을 흘린다는 속설과 부합한다.

 

 

 

TV에 나오는 여자 연예인들은 대체로 일반인들보다 더 젊고 예쁘다. 만약 남자가 여자들의 전체적인 미모를 평가하여 여자를 보는 눈을 조절하도록 진화했으며 그 메커니즘이 TV와 현실을 잘 구분하지 못한다면 이런 경우 여자를 보는 눈이 높아질 것이다. 실제로 여자의 외모를 보는 한국 남자들의 눈이 지난 수십 년 동안 높아진 것 같다.

 

만약 이런 설명이 맞다면 악순환이 가능하다. TV를 만드는 사람들은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예쁜 여자 연예인들을 고용한다. 남자가 예쁜 여자가 나오는 프로그램을 더 열심히 보기 때문이다. TV에서 예쁜 여자 연예인들을 많이 보게 되면서 남자들의 눈이 높아진다. 그러면 TV를 만드는 사람들은 이전보다 더 예쁜 여자 연예인들을 고용해야 시청률을 높일 수 있다. 왜냐하면 남자들의 눈이 높아져서 이전보다 더 예쁘지 않으면 별 감흥을 느끼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면 TV에서 더 예쁜 여자 연예인들을 보게 되면서 남자들의 눈이 더 높아진다. 실제로 지난 수십 년 동안 한국 사회에서 이런 악순환이 일어난 것인지도 모른다.

 

 

 

남자가 TV와 현실을 잘 구분한다는 점을 들어 반론을 제기할 사람도 있을 것이다. 예컨대 남자는 TV에서 폭탄이 터졌을 때 도망가지 않는다. 하지만 남자가 항상 TV와 현실을 잘 구분하는 것은 아니다. TV에서 예쁜 여자의 나체가 나왔다고 하자. 한편으로 남자의 음경이 발기하기도 한다. 남자의 발기 메커니즘은 TV와 현실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듯하다. 다른 한편으로 남자가 TV 속의 여자와 성교를 시도하기 보다는 자위행위를 하는 경우가 많다. 남자의 뇌 속에 있는 또 다른 메커니즘들은 TV와 현실을 잘 구분하는 것이다. 남자가 많은 경우 TV와 현실을 잘 구분하더라도 주변 여자들 전체의 미모를 평가하여 여자의 미모를 보는 눈을 조절하는 메커니즘은 발기 메커니즘과 마찬가지로 TV와 현실을 잘 구분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대규모 성형 수술도 비슷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현실 세계 속의 많은 여자들이 성형 수술을 하게 되면 여자들이 전체적으로 더 예뻐 보인다. 그러면 남자들의 눈이 높아지는 것이다. TV에 나오는 여자 연예인들은 일반인보다 성형 수술을 더 많이 하는 듯하다. 그러면 TV라는 요인과 성형 수술이라는 요인이 결합하여 더 큰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흔히 한국에서 외모 지상주의가 득세하게 되었다고 이야기한다. 지능, 인간성, 지위, 건강, 취미, 취향, 정치적 입장 등에 비해 외모를 더 중시한다는 것이다. 어쩌면 남자들이 다른 것들보다 여자의 외모를 더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눈이 높아졌는지도 모른다.

 

 

 

만약 이 글에서 제시한 가설이 옳다면 TV와 같은 대중 매체가 있으며 대중 매체 속의 여자가 현실 세계의 여자에 비해 더 젊고 예쁜 나라에서는 모두 여자의 외모를 보는 남자의 눈이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또한 TV에 나오는 여자 연예인이 더 예쁠수록, 남자가 TV를 더 많이 볼수록 눈이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문화 결정론자들은 그냥 TV에 예쁜 연예인이 나오기 때문에 남자들이 예쁜 여자를 좋아한다는 식으로 설명한다. 이것은 설명이 아니다. 왜 예쁜 연예인을 보면 예쁜 여자를 좋아하게 되는지 그와 관련된 메커니즘을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냥 많이 보면 더 좋아한다는 식의 설명이라면 군대 이야기가 설명되지 않는다. 군대에서 남자들만 보게 된 남자들이 남자를 좋아하게 되는 것 같지는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남자만 보게 되는 군인들은 여자만 보면 환장하게 되는 것 같다.

 

 

 

이 글에서는 남자가 여자를 보는 눈에 대해서만 이야기했지만 여자가 남자를 보는 눈의 경우에도 비슷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음식과 관련해서도 상황은 비슷한 것 같다.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으면 입이 고급이 된다. 반대로 맛없는 음식만 먹게 되면 아무 거나 잘 먹게 된다. 맛있는 음식이 널려 있을 때에는 입이 고급이 되는 것이 적응적이었기 때문에 인간이 그런 식으로 진화했을 것 같다.

 

같은 음식이라 하더라도 혼자 있을 때와 여러 명이 같이 있을 때를 비교하면 같이 먹을 때 더 잘 먹는다. 먹고자 하는 사람은 많고 음식은 적을 때에는 입맛이 고급스러운 것이 적응적이지 않다. 마찬가지로 여자와 사귀고자 하는 남자들은 많고 여자들은 적을 때 여자를 보는 눈이 높은 것이 적응적이지 않다.

 

 

 

2010-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