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서 김선욱, Sunny Kim myinglife 기업 CEO 출신 대통령이 나와서인지 한국은 모든 것이 기업화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 경영, 인간 조직, 인생 등에는 비즈니스만이 정답이 아닙니다. 특히 대학은(인문학적 소양 길러야 노벨상 나와 http://bit.ly/9WkkUY) #책읽자_

 

 

 

요즘 오히려 사회에서는 물론 

 

대학내에서도 인문학이 강조되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우리 대학은 

 

기업에 예속되어 버려 경쟁력 있는

- 말하자면 사회에 나와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숙련 기술자나 준경력자를 말함 -

 

졸업생을 배출해내야 한다며 

 

경쟁력 제고를 캐치프레이즈로 하여 인문학 쪽 과를 통.폐합하거나 하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차제에 노벨상 수장자를 80명이나 배출한,

 

진정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말할 수 있는 대학의 총장님 말씀에 귀기울여 보는 것도

 

앞으로 나아갈 길을 밝히는 데 있어 매우 의미있는 일일 것입니다.

 

 

 

 

인문학적 소양 길러야 노벨상 나와

 

 

로버트 짐머 시카고대 총장 래한 강연

 

"기여 입학제 도입은 반대"


 

 

로버트 짐머 총장

 

 

"글로벌 연구중심대학으로 가기 위해서는 돈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죠. 하지만 이를 위해 기여입학제를 허용하는 건 반대합니다."

80여 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시카고대 로버트 짐머 총장(62)은 16일 `연구중심대학으로 가기 위한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한 한국국제교류재단 주최 강연에서 미국 대학들이 처한 재정적 위기를 언급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

 

짐머 총장은 "기여입학제가 연구중심대학이 갖춰야 할 3가지 조건인 자유, 경쟁, 책임성에 위배된다"며 이를 금지하고 있는 한국 상황에 대해 찬성하는 견해를 보였다.

-*-*-*-

 

 

그는 2006년 총장 취임 시절부터 인문학 교육을 강조한 인문학주의자다. 그는 많은 노벨 수상자를 낸 시카고대 경제학부를 예로 들며 "자신의 생각조차도 비판적으로 따지게 하고 상상력을 자유롭고 무한하게 발휘해 대안을 찾도록 한다"면서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학부생이 인문학을 배울 수 있도록 힘쓴다"고 말했다.

한국의 인문학 위기와 관련해 그는 "교양을 배우고 가르치는 것은 장기적인 투자라고 생각해야 한다. 특정 부문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단기적 성과를 낼지 모르지만, 인문학적 소양을 길러야만 더 복잡해지고 여러 요인이 엉킨 문제를 풀 능력을 갖춰 리더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로버트 짐머 시카고대 총장 "인문학적 소양 길러야 노벨상 나와" 

 

 

 

네, 대학 교육 철학이 매우 분명하지요? 대학의 갈 길은 하나입니다! 

 

 

그런데 국내 사정은 어떠했습니까?

 

 

 

따라서 효율성을 따져 학과를 통폐합하는 행위는 무식한 소치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런 몰상식한 행위를 반대하는 목소리조차도 내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뜻있는 학생이 전체를 위해 목소리를 내고 행동으로까지 옮겼는데 퇴학이라는 조치가 내려진 것이다. 얼마나 비민주적인 행위란 말인가!

 

 


중앙대뿐만 아니다. 동국대와 건국대, 성균관대와 숙명여대도 ‘기업식’ 학과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최소 비용으로 극대의 효율’을 꿈꾸며 인간이 설 자리는 고려하지 않는 신자유주의는 대학까지 들이닥쳐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주무르고 있다. 대학은 기업에서 쓰일 ‘부품’을 찍어내는 하청공장이 되어 기존의 체제에 대한 비판적 회의를 가르치는 인문학을 끊어내 ‘부품’들이 사유 없는 기계적 존재로만 기능하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어느 퇴학 대학생의 삼보일배 

 

 

 

 

지금이라도 우리는 본말이 전도된 대학 교육을 바로잡아야 할 것입니다.

 

 

대학을 상아탑이라는 본래 기능으로 돌려놓아야만 합니다.

 

 

진정 의미있고, 가치있고, 보람있는 교육을 위해 투자를 해야만 할 것이다.

 

 

 

2010. 8. 17.     18:54

 

 

 

 

 

대학을 본래의 자리로 돌려놓아야 한다고 외치는

 

고서 김선욱

 

 

 

 

[출처]: http://bit.ly/aI8p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