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가 흔히 들려주는 이야기가 있다. 이 이야기에 따르면 한나라당 계열에 비해 민주당 계열이, 민주당 계열에 비해 민주노동당 계열이 가난한 사람들의 이해 관계를 더 잘 대변해 준다. 하지만 이 글을 쓰고 있는 2010 8월에 http://www.realmeter.net 에 발표된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나라당 계열이 민주당 계열보다, 민주당 계열이 민주노동당 계열보다 인기가 좋다. 소득 기준 하위 50%를 대상으로 한 여론 조사 결과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내 추측으로는 하위 50%에서도 한나라당 계열이 가장 인기가 좋을 것 같다.

 

좌파가 흔히 들려주는 이야기에 따르면 이런 현상이 생기는 이유는 가난한 사람들이 어리석기 때문이다. 그들은 학교 교육, 대중 매체 등을 지배하는 자본가 계급의 말에 속고 있기 때문에 한나라당 계열이 집권해야 자신의 경제적 처지가 더 나아질 것이라고 착각하고 있다. 좌파가 이런 대중을 계몽해서 우파 정당보다는 좌파 정당이 가난한 사람들의 이해 관계를 더 잘 대변해준다는 진리를 깨닫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대중이 많은 측면에서 어리석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우파 정치인들 대다수가 상당히 착하다고 믿는 듯하다. 예컨대 세간에 알려진 이명박의 행적으로 볼 때 이명박이 정신병질자(psychopath)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 보인다. 하지만 한나라당 지지자들 중에는 이명박이 신실한 기독교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 보인다.

 

여전히 레드 콤플렉스가 대중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민주노동당 계열에서 추구하는 정책은 사실 북유럽의 사회민주주의 정도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민주노동당 계열을 북조선이나 구소련의 지독한 독재 체제와 연결시킨다.

 

한나라당 계열 지지자들의 믿음 중에 가장 현실에 부합해 보이는 것은 한나라당 계열이 집권하면 경제가 더 잘 성장하여 전체 파이가 커질 것이라는 기대다. 이런 믿음은 박정희전두환이 지배하던 시절에 한국의 경제가 급성장했다는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나는 우유부단한 개혁주의자들보다 단호하고, 똑똑하고, 야망 있는 독재자가 경제 성장이라는 측면에서는 더 성공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박정희전두환이 그런 독재자였다.

 

하지만 21세기의 가난한 한나라당 계열 지지자들은 현재 자신을 괴롭히는 것은 절대적 궁핍이라기보다는 상대적 궁핍이라는 사실을 망각하는 것 같다. 절대 빈곤선에서 벗어나면 상대적 가난이 중요해진다.

 

 

 

좌파가 이해 관계를 따질 때에는 경제적 이해 관계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그들이 보기에는 가난한 한나라당 지지자들은 이율배반적인 선택을 하고 있다. 왜냐하면 한나라당이 가난한 사람들의 경제적 이해 관계에 반하는 정책을 펴기 때문이다.

 

이해 관계란 무엇인가? 그것은 단지 돈 문제인가? 이해 관계라는 개념을 정의할 때 돈 문제와 관련된 것만 따질 것이라는 단서를 붙이는 사람이 있다면 나도 할 말은 없다. 개념은 정의하기 나름이니까. 하지만 꼭 그렇게 정의해야 할 마땅한 이유는 없어 보인다.

 

이해 관계는 욕망의 문제이며 인간에는 돈 또는 자원과 관련된 것 말고도 온갖 욕망을 품고 있다. 세상에는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아주 많이 있지만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도 아주 많이 있다. 인간은 빵만 먹고 사는 존재가 아니다. 이렇게 이해 관계를 폭넓게 정의하면 한나라당을 지지하는 가난한 사람들이 어리석다고만 이야기할 수 없다.

 

 

 

한나라당의 정책에는 여러 가지 특징이 있다. 한나라당은 경제적으로 부자들을 위한 정책을 편다. 한나라당은 정치적으로 더 억압적인 정책을 편다. 한나라당은 상대적으로 여성 차별, 동성애 억압을 지지한다. 한나라당은 권위주의적인 교육 정책을 편다.

 

권위주의적이고, 여자가 나서는 것을 싫어하고, 동성애자를 증오하는 가난한 사람이 한나라당을 지지한다고 하자. 이 때 한나라당은 그 가난한 사람의 이해 관계에 반하는가? 설사 경제적 측면에서 한나라당의 정책과 그 가난한 사람의 이해 관계가 충돌한다고 하더라도 정치적, 사회적 정책에서는 그 사람의 이해 관계에 부합한다.

 

나는 가난한 한나라당 지지자들이 왜 한나라당을 지지하는지 정확히는 모른다. 사람마다 이유가 많이 다를 것이다. 어쨌든 대다수 가난한 사람들이 경제적 이유 하나 때문에 한나라당을 지지하는 것 같지는 않다. 오히려 경제 이외의 측면이 더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지도 모른다. 만약 그렇다면 그들은 자신의 이해 관계에 부합하기 때문에 한나라당을 지지하는 것이다.

 

 

 

2010-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