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식 사민주의를 지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혹시 북유럽 사민주의 국가의 국민들의 성향이나 문화에 관한 글이 한국어나 영어로 된것이 있으면 어디서 찾을수 있는지 좀 알려주시겠읍니까? 물론 '사민주의' 와는 관계없이 그나라들의 역사나 문화에 관해서는 찾으려 한다면야 별어려움이 없겠으나, 사민주의와 연결된 글은 찾기가 어렵군요.

매우 장기적으로 생각해볼 주제라서 급한것은 아니고, 자료를 알려주신다 해도 당장은 공부해보기 어렵습니다만 체제가 아니라 사람들에 대해 좀 알고 싶습니다. 지인과 대화를 나누다, '북유럽의 그들은 도데체 어떻게 하길레 그것이 가능한가?' 라는 의문에서 서로 아는것이 없어 대화가 중단된이후 혹시 요점은 체제가 아니라 인간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시장주의를 중시하지만, 사회적 비용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현 경제체제의 비효율적인, 즉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하며 현재 북유럽국가들이 운영하는 사민주의가 참고가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민주의 '체제'에 관해서는 제한적이나마 들어본적이 있으나, 그체제를 도입하고 정착시키기 위한 조건들에 대해서는 별로 아는바가 없습니다. 그 조건들 가운데 이른바 '사회적 합의'를 위한 토대, 즉 국민들의 성향이나 문화등이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며, 체제 도입에 앞서 논의되어야 될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체제를 일단 도입하면 사람들의 인식도 그 체제에 맞추어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나 사람들의 현재 성향이 도입될 체제와 차이가 크면, 정착에 어려움이 있으리라 생각되며 어쩌면 도입전 보다 악화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어쩌면 이것이 저의 본색인지는 모르겠읍니다만)

시장주의자들은 사민주의에 관심이 없고, 사민주의자들은 시장주의자들이 사민주의에 관심조차 가져주지 않다보니, 토론이 이루어지기 힘들고, 자료들을 찾기가 어려운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