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침몰에 대한 합조단의 조사결과는 실제로 천안함이 무엇 때문에 침몰되었는가와는 상관없이 그 자체로 문제점 투성이입니다.
구라성인님도 동의하실 것으로 믿습니다만, 합조단의 조사결과는 천안함 침몰이 북한의 소행임을 뒷받침하기 위해 급조, 날조되었고(이것이 조사결과가 100% 거짓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런 짓은 굳이 님이 말하는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보고 이해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구라성인님은 휘어진 스크류에 대해서도 여전히 '좀 더 지켜봐야 한다'라고 하시지만 무엇 때문에 뭘 더 보기 위해 지켜봐야 하는지는 본인 스스로도 잘 모르고 계실 것 같군요.
회전하던 스크류가 순간적으로 정지하면 날개가 휠 수 있다는 것을 제작사에 확인하고 시뮬레이션으로 검증하고 있다고 하고 있지만 그래봤자 두 경우 모두 실제로 스크류가 휜 방향과는 정반대의 방향으로 휘어야 가능한 이야깁니다. 제작사에서 뭐라든 시뮬레이션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휘어진 방향이 반대인 건 설명이 불가능하죠. 이런 건 전문가가 아니어도 누구나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물방울에 대한 님의 말을 제가 의도적으로 곡해했다고 하시는데, 님의 주장은 '물이 충돌시 점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충격량을 잃는다'는 것부터 잘못되었습니다. 이 문장에서 '대부분의'라는 단어를 빼면 문제가 없지만 그렇게 하면 님의 주장이 성립하지 않는 것 뿐입니다. 천안함으로 날라간 물은 천안함의 구조물과 어떻게, 어떤 각도로 충돌했는가에 따라 에너지를 완전히 다 잃을 수도 있고, 대부분의 에너지를 보존한 채 다른 구조물, 예를 들어 형광등,을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 역시 '전문가'가 아니어도 충분히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천안함 조사 결과의 가장 큰 문제는 '전문가'가 아니어도 충분히 알 수 있는 걸 가지고 거짓말을 하고 날조를 했다는 겁니다.
물기둥을 봤다는 해병의 증언, 어뢰 설계도의 문제, 최초 상황 보고 시점, 어뢰 파편을 찾은 과정에 대한 내용, TOD 동영상의 존재 여부 등등 너무 많아서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들 지경이지요.
위에서 열거한 내용 중에 '전문가'(뭐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한 지 잘 모르겠습니다만)여야만 이해가 가능한 것이 도대체 뭐가 있을까요?

자꾸 전문가 찾지 마시고 이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합조단 조사결과를 다뤄도 충분합니다.
밀매사이트는 저도 어느 정도는 가서 검색해봤지만 그런 사람들을 가지고 '전문가'라 주장하신다면 매우 실망입니다.
단 1분만 들여다 보면 다 알 수 있는 HEAT탄의 원리 정도를 알고 있다고 전문가라 하신다면 전문가라는 집단의 수준을 너무 낮게 보시는 거죠.

거꾸로 휘어진 천안함의 스크류를 보고도 여전히 합조단의 주장에 대한 신뢰(최소한 이 문제에 대해서만)를 거두지 않으신다면 저도 더 이상 할 말은 없습니다. 뭐 모 사이트에 가면 님보다 훨씬 더 심각한 분들도 있긴 하지만 그래도 사실을 사실로 받아 들이지 않는 분하고 뭘 더 이야기할 수 있을 지 잘 모르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