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좀더 알아보자. 이한우씨 혹은 이참씨는 작년부터 얘기를 했네? 우리 모두 매력적인 이야기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좀더 재미있게 잘 구성해 전해주는 이야기는 오랫동안 기억될 수 있을 것이다. 이한우씨 이야기가 하나의 스토리가 아닌가!

 

나는 오래 전에 스토리텔링이라는 기법을 알게 되었다. 그런 책을 한권밖에 보지 못했지만, 그 가치는 충분히 느낄 수가 있었다. 그런데 불과 몇년이 되지 않아서 크게 유행을 하게 된 것이다.

 

사실 우리는 이야기에 익숙한 사람들이었다. 옛날 옛적에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에...하면서 할머니 할아버지께 옛날이야기를 들으면서 자라왔다. 하지만 핵가족화 되면서 우리는 할머니.할아버지라는 존재뿐만 아니라 이야기 자체를 잊어버리고 살게 된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되찾아야할 가족 문화이다.

 

대신 우리는 책을 읽게 되었다. 하지만 어린 아이들에게는 책보다는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더 좋다. 할머니 할아버지가 못하게 되었으니 이제 부모가 자라는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어야만 한다. 미국 등 서양에서는 아이들에게 책읽어주는 문화가 무척이나 발달했다. 그것은 하나의 문화이다.

 

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라는 동화책이 성경 다음으로 많이 읽히는 베스트 셀러가 되었는지 아는가. 거기에는 바로 이야기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부모가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문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책을 읽어주면서 발음 공부를 하는 등 언어를 공부하는 좋은 계기로 삼는 것이다. 얼마나 훌륭한 교육방법인가?

 

이제 우리도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어야 한다. 아니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한다.

Reading Chid a book

 

이야기, 혹은 신화에 대한 더 깊은 이야기가 있네요. 이런 글은 좀더 철학적이지만 어쩌면 인간 존재를 잘 설명해주고 있는 글일지도 모릅니다. 자, 식견을 넓혀볼까요?

 

합리적 사고의 근거: 2. 이야기에 지배당하는 인간의 본성

http://blog.daum.net/irepublic/6428291

 

이제 스토리텔링을 알아봤으니, 우리들의 멋진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야 하지 않을까요?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십시요.

* 아래는 스토리텔링에 관한 신문 기사의 글입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9&no=438887



스토리텔링에 관한 글들을 추가합니다. 


1. 명품관광과 스토리텔링
http://bit.ly/c1FZ8U

2. 아파트마케팅도 스토리텔링...꿈.행운 강조
http://bit.ly/c5rudJ

3. 미래 사회의 경쟁력은 "스토리텔링"
http://bit.ly/ckAHTG


2010. 6. 22. 10:50


스토리텔링이라는 오래된 과거를 들먹이는
<참>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