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컴퓨터 켜고 잠시 듀게에 들렀다가, 이런 뉴스를 접했습니다.

‘진화론 교과서’ 개정 연구 본격화… 교진추, 전문가 14명 연구위원으로 영입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참 여러모로 대단하다는 것을 느끼면서, 좀 더 검색해 봤습니다. 이런 기사도 있더군요.

2010년 한국창조과학회 학술대회, “창조와 과학, 반목 아닌 상호보완적”

뭐, 이분들도 이분들 나름의 가치관에 충실함을 기울이고 있는 것일 테니.. 학술대회 여는 걸 가지고 제가 굳이 뭐라 할 자격은 없겠습니다만, 아니 그래도 교과서까지는 좀 자제를(...) 해 주셨으면 좋겠군요. 어차피 만든다고 해도 다수 지지는 얻기 힘들어 보이니 작업을 마쳤다고 해도 일부 기독교 재단 학교에서 교보재로 쓰는 정도겠습니다만..


그나저나 이 기사들 덕분에 잠시 터키에서 창조론의 위상에 관해 찾아봤는데.. 아무래도 요새 집권한 정의개발당이 친이슬람 성향인 만큼 어느 정도 창조론에 유화적인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듯합니다. 그러니까 이슬람 창조론.. 말이죠. 다음 기사에 의하면,

Turkey censors evolution (nature)

무려 교육부 장관인 휘세인 첼리크(Hüseyin Çelik)씨가 지적 설계론을 믿는다고 발언한 적이 있는 모양이로군요. 이 사람도 아마 이슬람교도일 테니 그걸 개인적으로 믿는 건 뭐라 나무랄 수 없겠습니다만, 공인 신분이고.. 터키는 학교에 히잡도 못 쓰고 들어가는 세속주의 국가란 말입니다.. 어디 사적인 채널로 저 이야기가 새어 나왔다면 모르는데 만약 공적인 발언 도중에 저런 이야기를 했다면 문제가 좀 있네요.

거기다가 위 기사에 따르면 창조론이 고등학교 생물학 시간에 대안적으로 강의되는 경우도 있는 모양입니다. 이쯤 되면 문제가 좀 심각한 것 같아서 아예 터키의 고교(lise)에서 강의되는 생물학 커리큘럼(biyoloji müfredatı)에 대해 검색해서 조금 번역을 해 봤습니다.(*) 구글링을 하니 바로 나오네요. 일단 제 터키어가 짧아서 전문용어를 다 알지는 못하기 때문에 터키어 → 영어로 제공되는 구글 번역 서비스를 주로 이용해서 터키어-한국어 사전을 참고해 번역했습니다.

몇몇 경우는 의역했기 때문에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예로 세포가 터키어로 hücre인데, 왠지 이 파생어들로 번역 서비스를 돌려 보면 쇼핑에 관련된 이야기가 자주 나오는지라 어쩔 수 없이 의역을;;;) 또 아래에서는 가급적 오역을 줄이려 잡다한 학습 흥미를 돋우는 표현들은 삭제했기 때문에 좀 딱딱하게 보일 수 있어요.(출처는 http://www.mollacami.net/forum/index.php/topic,5416.0.html)

고등학교 생물 교과 과정 1
01. 과학적 방법론, 생명, 생물학
02. 생명 현상의 기본 개념
03. 핵산, ATP, 효소, 비타민
04. 생명 활동의 기본 단위 "세포"
05. 세포들과 세포에서의 물질 이동
06. 체세포 분열과 감수 분열
07. 생물의 분류와 원핵생물(monera)
08. 생물들의 일반적인 특징
09. 영양과 생물권의 관계
10. 자연의 순환과 환경 오염 문제

고등학교 생물 교과 과정 2
01. 군집과 식물 조직
02. 동물 조직
03. 신경계의 전반적인 구조
04. 인간의 신경계
05. 인간의 감각계
06. 내분비계와 호르몬
07. 골격계
08. 근육계
09. 동물의 소화계
10. 인간의 소화계
11. 식물의 수송계(Taşıma Sistemi)
12. 동물의 순환계
13. 인간의 순환계
14. 인간의 림프와 면역계
15. 생물들의 호흡계
16. 생물들의 배설계

대입시험 생물 과목 주제
01. 생명 현상과 과학적 방법론
02. 생명 활동의 기본 단위 "세포"
03. 영양과 세포에서의 물질 이동
04. 세포의 관리자 "DNA와 RNA"
05. 단백질과 효소의 합성
06. 물질 대사와 세포 호흡
07. 광합성과 화학 합성
08. 생물의 분류 - 세균과 바이러스
09. 생물들의 일반적인 특징
10. 영양소와 생활
11. 생물권의 통일성과 순환
12. 환경 오염과 자연 자원의 보존
13. 체세포 분열과 감수 분열
14. 생물의 생식과 다양성
15. 식물과 동물의 생식
16. 인간의 생식과 동물의 성장
17. 유전의 개념
18. 교차형(交叉型)과 혈액형(Kan Grupları)
19. 유전의 다양한 형태와 성이 연관된 유전
20. 개체군 유전학과 유전 문제
21. 생물공학과 동물 행동
22. 생명의 기원과 진화론
23. 군집 - 식물 조직과 기관
24. 식물의 생리
25. 동물 조직과 신경계
26. 인간의 신경계와 감각계
27. 감각계와 내분비계
28. 근골격계
29. 생물들의 소화계
30. 인간의 소화계
31. 생물들의 순환계
32. 인간의 순환계와 면역계
33. 생물들의 호흡계
34. 생물들의 배설계


 다행히도 멀쩡히 대입 과목의 22번 항목에 진화론이 있네요. 제가 자세한 터키의 생물 교습 환경까진 모르니 어떻게 창조론이 '대안적으로 강의'되는지는 모르겠는데, 아마도 일부 종교계 고등학교에서 따로 시간을 내서 하는 정도일 것 같습니다. 일단 대입 과목에 진화론이 떡하니 있다면 강의를 안 할 수가 없을 테니까요.



*
참고로, 터키의 고등학교 편제에서 과학고(fen lisesi)는 별도로 일반고보다 훨씬 심화시켜 과학 경진대회, 올림피아드 등을 대비하기 위한 수준에 맞춰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이쪽 동네의 생물 커리큘럼은 위 커리큘럼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
과학고 얘기 나온 김에 좀 사족을 덧붙이자면.. 터키에서도 수능에 목숨거는 분위기 & 사교육 & 입시학원 & 특목고가 성행합니다. 터키의 최고 명문 과학고로 이스탄불의 아타튀르크 과학고와 앙카라 과학고를 꼽는데, 특히 전자의 경우 대입시험을 치른 후 학생들 하나하나의 수능 성적과 전국 등수를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해 놓았습니다. 헐.. 2010 YGS SONUÇLARIMIZ 에 가면 보실 수 있는데요, 첫째와 둘째 열이 학생 이름이고, 넷째 열이 수능 1차시험(기초과목) 점수(500점 만점), 다섯째 열이 수능 2차시험(심화과목) 점수(500점 만점), 그 다음 두 열은 각각 1차시험과 2차시험의 전국 등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