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오타가 많을 것 가ㅌ아 야ㅇ해를 먼저 구합니다.

원래는 그러지 않더니 아이패드로 글을 쓰니 오타가 시ㅁ합니다.

다른 사이트에선 멀쩡한데 아크로에서만 그러니 좀 이상합니다.


어쨌든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아래 레드문님이 쓰신 글을 보고 적는 그ㄹ임을 바ㄹㄱ힙니다.


수 년 전에 '시대정신'이라는 동영상이 나와서 기독교가 사실은 동방 종교들을 표절했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많있습니다.

내용인즉슨 기독교 성경의 여러 가지 츠ㄱ면이 조로아스터교 등 메소포타미아와 페르시아 지역의 여러 산화와 구조가 유사하다는 긋이었습니다.

역사적으로 보자면 일찍이 프로이트가 유대교의 근원을 이집트의 아텐이라는 왕으로 소급한 적이 있었던 만큼

기독교와 다른 조ㅇ고의 유사성을 지적하는 주장은 어제오늘 나온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시대정신의 주장이나 아래 레드문님의 글의 내용은 프로이트 정도의 정치함이 없는 듯합니다.

기본적으로 문화권이라는 개념이나 문화교류라는 개념을 생각하면 말이 안되는 주장이기 때문입니다.

원래 역사적으로 교류가 잦고 유사한 자연환경적, 사회적 조건 속에 사는 인간집단들은 유사한 문화적 상징물이나 코드를 공유합니다.

인간이 우주에 대해서 자연에 대해서 사회에 대해서 생각하는 방식이 어느정도까지는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서로 다른 무ㄴ화권들이 교류를 하게 되면 이미 조ㄴ재하고 있는 인식론적 틀 속에서 타 무ㄴ화권의 상징을 변용해서 수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대교와 조로아스터교 이집트 신화 등이 유사성을 가ㅈ는 건 다ㅇ연합니다.

특히 이 종교들의 겨ㅇ전을 어느 누가 짜ㄴ 하고 쓰ㄴ 것도 아니고 마ㄹ입니다.


제가 이슬람 옹호주의자이긴 하지만 

타 종교를 으ㅣ식적으로 모방한 종교로는 이슬람교가 최초라고 생각합니다.

이슬람이 유대교 기독교 조로아스터교 등 다른 종교들과 다른 점은

마호메트라는 창시자가 직접 손으로 쓴 겨ㅇ전이 이ㅆ다는 것입니다.

유대교나 기독교나 각각 창시자라고 할 마ㄴ한 사람들이 있지만 (모세, 예수)

그들이 경전을 쓰지는 않았습니다.

그들의 추종자들이 이후에 여러 가지 전설이나 설화 가ㅌ은 것을 저술하게 되었고 

그것이 축적된 뒤에 중앙집권적인 종교적 권위자에 의해 추려진 것이 바로 구약과 신약입니다.

반면 이슬람의 겅우에는 창시자인 마호메트가 경전인 코란을 직접 썼다고 합니다.

그는 유일신 전통이 없는 아랍 지역에 유일신교를 도입하려다 보니 유대교와 기독교를 벤치마킹한 것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이슬람교가 유대교나 기독교를 표절한 것에 불과한 조ㅇ교라고는 생각지 읺습니다.

분명히 영향을 받기는 했지만 그것을 아랍 부족의 특성에 맞게 차ㅇ조적으로 변용한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도 있지만, 창조적 변용이 포함되면 단순히 베낀 것이라고 말하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외에 불교와 기독교 경전의 유사성을 말할 때에 새ㅇ각해야 할 것이 또 이ㅆ습니다,

특히 에수와 석가모니의 삶에 대해 서술하는 겨ㅇ전에 한정시켜서 말하자면

냉정하게 보아 둘 다 종교의 설립신화에 불과합니다.

문화권에 관계없이 영웅설화나 신화는 어느 정도 유사한 구조를 가집니다.

그런 점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 비교하는 거ㅅ은 무리입니다.


조금 두서가 없어졌지만 이쯤에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