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일을 해서 먹고 사는 사람이라 사실 천안함 어뢰 폭발 같이 공부를 해야 이해가 가능한 일에는 가급적 매달리지 않으려 노력하는 편입니다만, 어떤 분이 모사이트에서 벌어진 논쟁에 대해 걸어주신 링크를 보고 나니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수중 폭발에 대해 공부를 좀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행이 그 논쟁에서 아주 유용한 링크 두 개를 걸어주셔서 자료 찾는 수고는 많이 덜 수 있게 되긴 했습니다. 일단 이 링크에 나온 자료를 읽으면서 수중 폭발의 특성에 대해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천안함 어뢰 피격설에 대해 공돌이로서 의문을 가지게 된 것은 뭐 대단한 지식이 있어서도 아니고 특별한 것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아주 간단한 이유 때문입니다. 6m 밖에서 250Kg의 폭탄이 터지면 그게 물 속이든 뭍이든 아무리 천안함 안에 있어도 결코 사람이 무사하지 못 할 것 같다는 감 때문이죠.

 

다음 링크를 보시죠.

http://blog.ohmynews.com/gompd/149550

230Kg 정도의 폭발물을 실은 트럭에 의한 테러에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건물의 한 쪽이 날아가다시피 부서지고 주변의 자동차와 시체들은 무려 수백m를 날라갔다고 합니다.

천안함은 불과 수m, m인지는 불확실하고 멀어 봤자 6m 가량입니다만, 밖에서 RDX로 추정되는(TNT 1.7배 폭발력을 가졌다는) 고성능 폭약 250Kg이 폭발해서 배를 두 쪽으로 동강냈다고 하는데, 그 폭발력을 위의 테러 사건과 비교해볼 때 너무 보잘것 없습니다.

 

어떤 분은 바닷물이 폭발력을 흡수해서 충격이 줄어들었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순간적인 충격파에 대해 에너지 전달은 공기보단 물이 훨씬 잘 된다는 게 공돌이인 저의 감이었습니다.

 

솔직이 우리는 물 속에 살지 않기 때문에 물 속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감은 그렇게 뚜렷하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만일 천안함과 어뢰의 탄두를 뭍에서 5m 정도 떨어뜨려 놓고 천안함 속에 사람을 태워놓고 터뜨렸다고 가정해보죠. 천안함은 당연히 심각한 피해를 입을 것이며, 그 안의 승무원들 역시 어떤 식으로든 심각한 부상을 입을 거라 예상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폭발에 의한 충격파는 공기중과 수중 어디에서 더 강력할까요?

http://scuba-doc.com/uwblast.html

위 링크의 자료에 의하면 “For In water, being incompressible, there is little absorption & the pressure wave is transmitted with greater intensity over a longer range.  The lethal range of an explosion in water is far greater than the same mass of explosion in air & this increases mortality in underwater explosions.”라고 하고 있습니다.

 

위 자료는 수중 폭발로 수중에 있는 사람이 입는 피해에 대한 것으로 사실 천안함 내부의 승무원들이 입는 피해에 대한 직접적 연관성이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만, 어쨌든 이 논문으로부터 충격파의 강도는 수중에서가 공기 중에서 보다 훨씬 더 강력하며, 공기 중에서의 폭발을 베이루트 미국대사관의 폭탄테러를 기준으로 삼는다면 천안함은 이 보다 더 큰 피해를 입어야 했을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은 구형으로 퍼져 나가기 때문에 거리에 따라 피해가 급속하게 줄어들 것이라 말씀하기도 하는데 천안함이 피격되었다고 하는 그 바다의 수심은 약 45m 정도고 피격 당시는 최저조 시간이라 수심이 더 얕았을 것입니다.

이 경우 위 자료의 내용을 보시면 알겠지만 충격파는 바다-공기 계면에서 약간의 손실만 입고 다시 물 속으로 반사됩니다. 역시 해저에서 반사된 충격파도 추가적인 충격에 기여하게 됩니다.

 

, 어뢰 폭발 에너지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초기 충격파는 공기보단 물에서 훨씬 더 강력하고 멀리 전달된다는 것이며, 구형으로 퍼져나가 감쇄되는 양은 바닷물의 깊이가 얕을수록 그 효과가 적어져서 충격량이 커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제가 더 공부할 시간이 없어서 여기까지 하고 담 기회에 더 공부하고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 자료의 내용 중 하나만 올립니다.

“A man, unharmed by an air explosion of a hand grenade at 5m (out of shrapnel line) would be killed by the same explosion underwater.”

해석과 설명은 생략해도 괜찮을 듯 해서 패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