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존재의 위대한 잠재력을 새롭게 인식하자!

 

 

…… (잠재의식의 힘 / 조셉 머피 지음, 희덕 편역 / 미래문화사 ) ……

 

 

양서 목록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책이 너무나 많아서 어떤 책들을 양서 목록에 포함시켜야 할 지는 문제가 되겠지만 말이다. 만일 내가 양서 목록을 만든다면 단연 이 책을 포함시키겠고, 가능하다면 가장 먼저 소개하지 않을까 싶다.

 

인간이란 과연 어떤 존재일까?

 

인류가 존재해 온 이래 수 천년 동안 품어왔던 의문이지만 우리는 그에 대해 제대로 답할 수 없었다. 아무리 뛰어난 현자나 철인이라고 해도 완벽한 답을 제시하지는 못 했다.

 

인간이란 무엇이라고 한마디로 정의를 내릴 수는 없겠지만 인간이 가진 잠재적인 힘이나 가능성으로 판단을 해도 된다면 이 책에서 그 해답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나는 인간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존재로 표현하고 싶다.

 

어떤 사람들은 같은 조건 속에서도 더 행복하고 즐겁게 살고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더 좋은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훨씬 불행하게 살기도 한다. 도대체 왜 그럴까? 왜 같은 인간이면서 이렇게 서로 다른 길을 걸어만 가고 있는 것일까?

 

그 해답을 이 책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생각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수 많은 말로 설명한다고 해도 인간을 제대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인간은 더도 덜도 아닌 자기가 생각하는 만큼의 존재라고 할 수 있다.

 

편의상 인간의 의식을 두 가지로 나눠본다면,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으로 나눌 수 있겠다. 오감에 의한 의식 활동을 현재의식이라고 할 수 있고, 또 다른 감각에 의존하는 영역을 잠재의식이라고 할 수가 있다. 눈으로 보고 듣고 느끼는 것에 의한 의식 활동은 우리 인생에 있어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사실은 잠재의식이라고 하는 보이지 않은 의식에 지배를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현재의식을 빙산의 일각이라고 한다면, 잠재의식은 수면 아래로 감춰진, 거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잠재의식은 극히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는 현재의식에 나쁜 영향을 받아서 아주 작은 역할 밖에 하지 못할 수도 있고, 반대로 좋은 영향을 받아서는 위대한 능력을 발휘할 수도 있다고 한다. 그것이 다 우리의 선택에 달렸다는 것이다.

 

 

 

 

현재의식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본다면 잠재의식은 그렇게 받아들이고 또한 부정적으로 본다면 형편없는 인간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조건이 나쁜데도 불구하고 자신을 좋게 인식하기 때문에 행복할 수가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아무리 주어진 환경이 좋다고 해도 결코 행복할 수가 없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잠재의식의 힘을 신 또는 하느님 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저자는 수많은 성경 구절을 예로 들면서 그것의 진정한 의미를 설명해 주고 있다. 깨어있는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하여 성경의 진정한 의미를 배울 수가 있을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너무나 행복했다. 마치 내가 전지전능한 신이라도 된 듯한 기분이었다. 또한 앞으로 어떠한 일이라도 해 낼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을 느낄 수가 있었다. 무엇보다도 사람들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가 있었다.

 

누가 나의 작은 소망 하나를 들어준다고 하면, 초등학교에서 이 책을 하나의 수업과목으로 가르쳤으면 좋겠다고 말하고 싶다. 아니, 초등학교 때는 너무 어려서 안 된다면 중.고등학교 때라도 정식 커리큘럼으로 가르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그 정도로 이 책은 인간 존재에 대해서 가장 크게, 가장 아름답게 표현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잠재의식의 힘에 대한 원리를 가르치고 나서 실제 예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책을 읽는 사이에 저절로 그 힘을 느끼고 배울 수도 있을 것이다. 수 많은 예화를 읽으면서 우리는 인간의 힘이 위대하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을 것이다.

 

당신의 힘을 정말 제대로 발휘하고 싶다면,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다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책을 읽는 도중에 글을 옮겨 적을 상황이 되면 밑줄 친 부분을 표지 안쪽에 적어 두었었는데 좀 옮겨 적어 본다.

 

-         당신의 잠재의식은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입니다. 만일 당신이 자기 전에 나는 6 일어나고 싶다라고 당신의 잠재 의식에 암시를 주면 꼭 그 시간에 깨워줍니다. (45p)

 

-         나는 잠재의식의 힘으로 무엇이라도 할 수 있다라고 긍정하십시요. (45p)

 

-         좋은 일을 생각하면 좋은 일이 생기고 나쁜 일을 생각하면 나쁜 일이 생깁니다. 이것이 당신 마음의 작용 방법입니다. (47p)

 

-         당신이 마음속에서 요구하며 정말이라고 느끼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잠재의식은 받아들여 당신에게 실제로 경험시켜 줄 것입니다. (47p)

 

-         잊어서는 안될 것은 당신의 잠재의식은 당신의 생각이 좋은가 나쁜가, 또한 올바른가 틀린 것인가에 관계하지 않고 당신의 생각과 암시의 성질에 따라 반응합니다. (49p)

 

-         심리학자의 실험에 의하면 잠재의식에는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절차에 필요한 선택과 비교를 하는 능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49p)

 

-         잠재의식은 하늘이 움직이고 땅이 흔들려도 그것을 실현시킬 힘이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은 잠재의식에 올바른 아이디어와 건설적인 생각을 새겨 넣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71p)

 

-         당신은 자기 자신에 대해서, 생명에 관하여, 또는 우주에 관하여 어떤 것을 믿고 있습니까? 믿는 대로 당신은 되는 것입니다. (98p)

 

-         육체의 치유에는 현재의식과 잠재의식 쌍방의 신념이 동시에 얻어진다는 것이 바람직한 것은 물론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상태는 마음과 몸의 긴장을 풀고 수동적이고 수용적인 상태에 이르게 하고 졸린 상태가 되도록 하면 필연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102p)

 

-         아이디어라든지 생각이라는 것은 실존하는 것으로서 당신이 자기의 마음의 그림을 언제까지나 버리지 않는 한 그것은 언젠가 객관적인 세상에 나타나게 됩니다. (113p)

 

-         당신은 자기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의 총화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이기는 방법은 좋은 생각을 대치하는 것입니다. (133p)

 

-         돈에 관한 이상한 생각과 미신은 당신의 마음 속에 일체 일소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159p)

 

-         당신의 생각이 현명하면 당신의 행위도 결심도 모두 현명하게 됩니다. (193p)

 

-         행복의 왕국은 당신의 생각과 느낌 속에 있습니다. (225p)

 

-         사람이라는 것은 자기 속에서 행복을 발견하는 것이라는 것을 발견한 그는 대단히 행복했습니다. (227p)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을 읽지 못하고 죽으면 얼마나 억울할까 할 정도로 좋은 책들을 발견하게 된다. 이 몇 권 있다. 이 책도 그런 책으로 꼽을 정도로 좋은 책이다. 부뚜막의 소금도 집어 넣어야 소용이 된다고 했다. 아무리 좋은 책이라도 내가 직접 읽어보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후회하지 않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꼭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고 했던가.

 

독서를 통하여 자신을 성장 발전시키지 않으면 자신을 가장 학대하는 것일 게다. 가장 소중한 자기 자신을 정체 상태로 방치하는 것이니깐.. 반면 책을 통하여 자신을 만들어 가는 사람은 더욱 위대한 인간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책 읽은 시간> : 2004년 9월 5 ~ 9 9

<서평 쓴 시간> : 2004년 9월 10

 

*-*-*-*-*-*-*-*-*-*-*-*-*

 

 

이 한 권의 책이 당신의 영혼을 흔들어 놓을 지도 모른다. 그리하여 새로운 존재로 다시 태어날 수도 있을 것이다.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뛰어난 존재라는 것을 알 게 될 것이다.

 

 

2009. 7. 30.     12:11

 

 

인간 잠재력의 위대함을 알려주는 고서

김 선욱

  

 

[출처]: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265&mode=read&premode=list&page=1&ftype=&fval=&backdepth=&seq=6&num=6

 

 

[원문]: http://www.myinglife.co.kr/bbs/bbs.htm?dbname=B0041&mode=read&premode=list&page=50&ftype=&fval=&backdepth=&seq=108&num=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