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블렌츠 님이 http://theacro.com/zbxe/182876 에 단 댓글을 보고 쓸데 없어 보이는 것이 궁금해졌다.

난 해당 의문사 사건에 대한 국방부의 결론에 동의해 줄 생각이 없다. 나는 코블렌츠 님 만큼이나 한국 정부와 군부를 불신한다.

나는 그냥 M-16을 3방이나 쏘아 자살하는 것이 정말 불가능한지 궁금해졌을 뿐이다.



TV에서 목매달아 자살한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빨래 건조대였던 것 같다. 자기 키보다 높지 않은 곳에 끈을 매달아 목을 맸다는 점이 이상해서 자살이 아니라는 의혹이 있었다. 그런데 TV에서 들려주는 정보에 따르면 그런 식으로 자기 키보다 높지 않은 곳에 끈을 매달아 자살에 성공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고 한다.

우스개 이야기 중에 이런 이야기가 있다. 물 속에 허우적거리는 자신에게 형이 이렇게 말한다. "그냥 일어서." 물이 자신의 키보다 깊지 않았던 것이다. 어쩌면 당황하게 되면 그냥 일어서면 되는 물 속에서도 익사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번에도 TV에서 본 이야기다. 무슨 특수경찰 같은 사람이 나와서 심장을 쏘아도 잠시 동안 살아 있어서 반격을 할 수 있으니 머리를 쏘아서 즉사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는 이야기를 했다.



자살 의지가 강한 사람은 그냥 일어서면 되는 높이에 끈을 매달고도 자살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심장을 맞아도 잠시 동안 살아서 반격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이 둘을 합쳐보자. 그러면 첫발을 뇌에 쏘아서 즉사하지 않은 이상 3방이나 자신을 쏘아서 자살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 같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