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게시판에 올릴 만큼 퀄리티있는 담론은 아닌지라 자게에 씁니다. (뭐 언제는 퀄리티가 있었다고 메인 게시판에 올려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원 글의 링크는 http://ko.wikipedia.org/wiki/%ED%8A%9C%EB%A7%81_%ED%85%8C%EC%8A%A4%ED%8A%B8입니다.

"현재의 인공 지능 연구자들은 대부분 튜링 검사의 목적을 명백히 거부한다. 그 대신 그들은 대상이 사람이든, 개이든, 컴퓨터이든, 외계인이든 신경쓰지 않고, 지능 자체의 작동 양식을 탐구하는 데 관심을 쏟고 있다. 인공 지능 연구의 과학적 목표는 지능을 계산 결과로 이해하는 것이며, 공학적 목표는 어떤 유용한 방향으로 인간의 정신 능력을 초월하거나 확장하는 기계를 만드는 것이다. 인간의 대화 (그것이 아무리 '지적' 이라고 해도) 를 모방하려는 시도는 이런 목표 중 어느쪽에도 크게 기여하지 못한다. (중략) 우리는 튜링 검사가 과학사에서 퇴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새의 모방이라는 목표가 비행의 개척자들에 의해 결국 축출된 것과 마찬가지로 말이다. (중략) 항공기는 나무에 앉지도 못하고,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지도 못하고 자연적으로 부는 산들바람을 타고 가만히 공중에 떠 있지도 못한다. 하지만 그 어떤 새도 1만 미터 상공에서 날 수 없고 음속보다 빠른 속도로 날 수 없다. (중략) 어떻게 인간의 행동을 모방할까 연구하기 위해 인공 지능의 범위를 제한하기보다, 지능적으로 행동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시스템이 어떻게 구축되어야 하는가를 연구한다면 우리는 인공 지능을 더 유용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중략) 투자할 기업을 추천하고, 의료 진단을 하며, 전쟁에서 군대와 장비 이동 전략을 짜고, 우주 왕복선의 정비 시간표를 짜며, 신용 카드의 부정 사용을 찾아내는 시스템을 비롯하여, 오늘날 그런 시스템은 수백 가지가 쓰이고 있다. 이런 시스템들은 전문적인 의사 결정을 내리고, 복잡한 자료들 속에서 의미있는 패턴을 찾아내고, 학습을 통해 자신의 성능을 개선한다. (중략) 그러나 이런 과업 중 인간이 해낼 수 없는 부분도 많다. 인간은 너무나 느리고 쉽게 지치며 신뢰성도 떨어진다. 인공 지능 기계는 이미 여러 가지 면에서 우리의 능력을 초월해 있다. (중략) 인공 지능 응용 분야를 포함하여, 가장 유용한 컴퓨터 시스템들은 인간성이 부족하다는 점 때문에 가치가 있다. 진정한 인간적인 프로그램은 진정한 비둘기적인 항공기와 마찬가지로 쓸모가 없을 것이다."

흔히 인간성으로 정의되는 인간 인지 체계의 빼놓을 수 없는 한 단면으로, 실수(error)라는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튜링 기계의 정의에서, 앨런 튜링은 '엄정한 룰에 따라 규칙적으로 계산하는 가상의 인간'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엄정한 계산을 하는 사람은 현재까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고, 앞으로 그런 인간이 나타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거칠게 '인간은 실수를 하게 마련이다'라는 명제는 거의 사실로 보입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실수라는 범주 역시 특정 조건 하에서 발생하는 상태 전이로 설명 가능하다고 주장할 것입니다(솔직히 저도 그 부류에 속합니다. 고장난 기계여서 실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그렇게 설계되었다고 보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주장은 공학의 영역으로 확대가 가능할 겁니다. '그렇다면, 인간의 실수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인가?'라는 물음 말이죠.

별도로, 윗 인용구에서 말하는 것처럼, 이러한 구현이 과연 의미가 있는가? 라는 물음은 다분히 철학적인듯합니다.
공학도인 저는 인간의 실수나 오판을 컴퓨터가 흉내낼 수 있는 순간 무척 고무되고 환호할 것입니다. (당장 쓸모는 없어보이지만요)
실수를 '강한 AI'의 한 범주에 포함시켜야 하느냐는 물음에 대해서도,논리적 명제의 문제라기 보다는 서로간의 이해 관계나, 가치 판단의 영역에 가깝게 느껴집니다.

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실수마저도 모방하는 인공지능이야말로 한 단계 진일보한 결과물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인간의 실수가 기제에 의한 필수불가결한 부산물이라면, 실수가 없는 어떠한 인공지능 기계도 결국 모사 기계에 불과합니다. 모사 기계가 원천적 의미에서 가치가 떨어지는 기계라는 주장은 제가 이전에도 숱하게 했습니다. 반면 인간의 실수가 고장이라면(이 경우에는 왜 모든 인간이 실수를 하는 것인지를 설명하기 좀 난감하겠지만), AI 기계는 인간의 결점을 보완한 a brand new 엔진이 되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