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이 침몰한지 벌서 일주일째로군요. 그동안 이곳 저곳 눈팅만하다가 나서 봅니다.


오늘  열상관측장비로 녹화된 영상이 추가로 공개되었습니다. 촬영 시작시점은 21시 23분 40초대. 합참 발표로는 이 시간이 정확하지 않아서 화면상 시간은 실제시간보다 약 2분40초를 앞서 표시된 것이라고 하더군요. 우야든동 국방부는 이번에 다섯번째로 사고시점을 수정하여 대략 21시22분 경으로 잡는 듯합니다. 


저는 국방부 발표중 가장 왜곡과 은폐가 심했던 부분이 바로 이 사고시점이었다고 봅니다. 그리고 현재도 정확한 시점을 숨기고 있는 것으로 추정해야 할듯 합니다. 그렇다면 왜 사고시점을 굳이 숨기는가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국방부 발표에 따르면 천안함은 백령도를 우측으로 끼고 북서쪽으로 진행하다 사고를 당합니다.  기동방향이 남동쪽에서 북서쪽입니다.  그리고 원인모를 사고로 인해 두동강 나죠. 합참 발표에 의하면 사고발생 3분후부터 백령도의 해병대에서 열상관측장비로 촬영을 하게 되는거죠.


어제 공개된 TOD 에서도 저는 중점적으로 방위각을 보았습니다.  오늘도 여전히 마찬가지였죠. 방위각 변화가 사고시점과 사고장소를 추정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상에 따르면 조류는 일정하게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더군요. 10분당 방위각이 약 200밀리 바뀝니다. 오늘 공개된 영상의 최초 방위각은 4020밀리에서 시작됩니다. 시간은 21시23분 40초, 21시 33분 40초대 방위각은 3830밀리입니다.  그후로 영상이 건너뛰어 21시56분 영상에서의 방위각은 3410밀리죠. 


이것만 보자면 함미부분이 사고지점에서 서쪽으로 180미터 떨어진 곳에 침몰했다는 이전의 국방부 발표는 거짓일 개연성이 거의 100%입니다. 조류의 이동을 보자면 물속으로 사라진 함미조차 단 몇분일지라도 조류에 떠밀려 사고지점으로부터 동쪽으로 이동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사고지점이 가짜란 이야기 되겠습니다.사고 지점은  현재 함미 침몰 위치에서 서쪽으로 밀려나야 합니다. 헌데 국방부 발표로는 함미 침몰위치에서 동쪽으로 180미터 떨어진 지점을 사고지점이라고 하고 있는 중이란 겁니다.  이게 뭘 의미할까요?


사고시점을 숨기고 영상을 공개하지 않으려 했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봅니다. 바로 정확한 사고지점의 위치. 사고가 발생한 정확한 시간이 나오면 천안함의 기동경로상에서 정확한 사고지점이 나오기 때문에 사고지점을 은폐하기 위해,즉 다른 지점을 사고지점으로 보이게 하기위해  사고 발생시간을 비틀고 있다고 본다는 겁니다.  


문제는 국방부가 오늘 정정한  사고시점보다  실제 사고발생 시각이 더 당겨질 수 있다는 겁니다. 현재에서도 약 5분정도 당겨질수 있습니다.즉 21시 22분이 사고시점으로 정정되었지만 이게 최대 5분정도 당겨질수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천안함의 기동속도는 상당히 빠릅니다. 최고속도가 시속 40킬로미터 이상은 되지요. 이속도의 반에도 못미치는 대략 10노트로 이동했다고 쳐도 5분 동안 이동할수 있는 거리는 약 1.5킬로미터는 됩니다.


그래서 진짜 사고지점은 현재 사고지점으로 알려진 위치에서 적어도 2킬로미터 정도 서쪽으로 옮겨서 그사이에서 양쪽으로 일정거리를  플러스 마이너스해서 찾아야 합니다. 아직 정확한 사고지점을 모르지만 이렇게 예측은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지점에는 반드시 암초가 있을 거라고 예측해 봅니다.   사고지점에서 800미터 거리에 홍합여가 있다는  어느 언론의 보도가 생각나는군요. 물론 암초에 충돌한 시점과 배가 뽀개진 시점이 같지는 않을지도 모르니  TOD촬영시점은 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배가 뽀개지는 소리를 듣고 촬영 시작했을 지도 모르니.     


암초가 원인이 아닌 순수하게 피로파괴라면 죽어라 사고시점과 사고지점을 은폐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적어도 암초에 부딪힌후 그 영향으로 피로파괴가 가속되었을 거라고 봅니다. 암초충돌과  노후화로 인한 피로파괴가 결합된 사고일 개연성이 높은데 당시에는 암초에 부딪힌게 가장 큰 요인이라고 판단했을 겁니다. 그래서 사고지점을 은폐해야 했을테고 그래야 원인을 미궁으로 몰고 갈수 있으며 그렇게 되어야 높으신 분들이 문책을 안당하게 되는 거죠. 그리고 기뢰나 어뢰에 의한 폭발이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때도 사고지점을 은페할 이유가 없습니다. 사고지점을 숨기는 것은 그 지점이 사고지점이어서는 안될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조류가 동쪽으로 흐르는데 함미가 오히려 사고지점에서 서쪽으로 180미터 떠내려가다니, 물리법칙마저 왜곡하면서 그들이 무얼하려고 하는건지는 자명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