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녀, 된장녀, 보슬아치라는 말은 그 의미가 비슷하다. 하지만 세 단어 모두 온갖 뜻으로 쓰이기 때문에 엄밀히 정의하기는 힘들다.

 

김치녀와 된장녀는 단어만 보고는 그 뜻을 유추하기 힘들지만 보슬아치는 그 뜻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이 남들 앞에서 쓰기 힘든 민망한 표현이라는 점에서 일베와 잘 어울린다. 그래서 이 글의 제목으로 보슬아치를 썼다. 일베의 진화 심리학이니까.

 

여성 생식기의 속칭인 XX와 관직을 지내는 자를 뜻하는 벼슬아치를 합친 단어. 의미는 말 그대로 여자란 게 무슨 대단한 벼슬인 줄 아는 여자를 말한다.

보슬아치 (엔하위키)

http://mirror.enha.kr/wiki/%EB%B3%B4%EC%8A%AC%EC%95%84%EC%B9%98

 

2011년 현재, 이 단어는 인터넷상에서는 보슬아치란 말로 대체된 것으로 보이나, 오프라인에서는 여전히 굉장한 빈도로 사용되고 있다.

된장녀 (엔하위키)

http://mirror.enha.kr/wiki/%EB%90%9C%EC%9E%A5%EB%85%80

 

김치녀는 남성에게 지나치게 의존적인 여성, 돈을 목적으로 이성교제를 하는 여성, 과도한 성형수술로 비현실적인 이목구비를 가진 여성, 성을 무기로 삼는 여성 등 상식을 벗어난 행동이나 말을 하는 개념 없는 여성을 통칭하는 말이다.

김치녀와 보슬아치 차이점 알고보니...이런

http://www.d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7329

 

 

 

다음 글은 “정보일베로(추천)” 266, “민주화(반대)” 109번을 받았으며 댓글이 많이 달린 글이다. 일베에서 약간은 인기를 끌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진화 심리학으로 김치녀 현상을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글을 끝맺고 있다.

 

세줄요약

1.여자의

2.속물짓은

3.불치병이다

김치녀들만 문제인걸까? - 진화심리학에 대하여 아라보자.araboza

http://www.ilbe.com/2775825156

 

 

 

이 사람이 이해한 어설픈 진화 심리학을 굳이 일일이 다 비판하지는 않겠다. 문제가 있는 부분에 밑줄을 치고 몇 군데 비판하는 정도로 만족하겠다. 진화 심리학이 일베식으로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는데 앞으로 이런 일베식 진화 심리학이 얼마나 인기를 끌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다.

 

우리 조상들은 남녀가 하는일이 명확히 구분되어있었어. 남자는 사냥,수렵을 했고 여자는 육아,가사를 했지.

서로의 역할이 구분되어있었기에 번식을 위해 남녀가 채택한 짝짓기전략도 다를수밖에 없었어. 결론부터 말하자면

남자의 짝짓기전략의 핵심은 건강한 여성에게 자신의 씨앗을 최대한 많이 뿌리고 다니는거였고

여자의 짝짓기전략의 핵심은 육아에 필요한 지원을 남성으로부터 최대한 많이 받아내는거였지.

이 짝짓기전략이 현대사회에 와서 갈등을 일으키게 된거야.

...

4.어린 나이 (여성의 출산능력은 나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일게이들이 노처녀 욕하는 이유도 사실은 출산능력 좋은 어린여성선호에서 비롯된거다)

...

위의 내용이 남자들이 선택한 짝짓기 전략이야. 한마디로 여성의 외모만 엄청 따진다는거지.

...

여자들은 짝짓기 상대로 자신과 자식들을 후원해줄수있는 남성을 선호했어. 그래서 자원획득능력, 보유한 자원의 양, 자신과 가족을 위한 헌신, 이 세가지를 중점적으로 봤지.

...

여자가 선호하는 남성의 특징

1.큰 키 (키는 근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원시시대에 근력이 좋은 남자가 더 많은 사냥감을 가져다줬고 그 때 생긴 배우자 선호가 지금까지 남아있는거지. 현대사회에선 키가 그리 중요하지 않은데 말이야)

2.능력 (자원획득능력을 의미해. 남자한테 돈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모든 일게이들이 공감하리라 믿는다)

3.연상 (일반적으로 연상은 사회적지위나 능력이 좋아)

...

여자들이 속물적인 이유를 이제는 알겠지? 원시시대에는 속물적이지 않은 여자는 도태될수밖에 없었고 저런 짝짓기 전략이 현재까지 이어져 온거야. 배우자의 확실한 헌신을 원하는 여자들 때문에 결혼이라는 제도가 나타났고.

...

일게이들이 매일같이 삼일한을 외치는 김치녀들의 된장짓, 속물짓들은 따지고 보면 인류공통의 짝짓기전략일 뿐이야.

김치녀들만 문제인걸까? - 진화심리학에 대하여 아라보자.araboza

http://www.ilbe.com/2775825156

 

 

 

1. 남자는 사냥을 했고, 여자는 육아와 가사를 했다고 하는데 매우 중요한 것을 빼먹었다. 여자는 채집을 했다. 그리고 현존하는 사냥채집 사회에서는 적어도 칼로리라는 기준으로 보면 여자가 채집해서 얻는 음식이 대체로 남자가 사냥해서 얻는 음식보다 더 많다. 이것이 무슨 뜻인지를 해석하려면 온갖 골치 아픈 이야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다루지 않겠다.

 

어쨌든 글쓴이는 여자가 남자의 자원에 완전히 의존했다는 식으로 오해하고 있는 듯하다.

 

 

 

2. 인간은 일부일처제에 상당히 가까운 짝짓기 체제에서 진화한 듯하다. 이런 상황에서는 씨뿌리고 다니기(단기 짝짓기 전략)보다는 결혼(장기 짝짓기 전략)이 더 중요할지도 모른다.

 

 

 

3. 사냥채집 사회에서는 사실상 재산이 없었다. 가장 중요한 재산이라면 땅(사냥과 채집을 할 영역)이었을텐데 그것은 부족이 공유했다. 개인 재산이 매우 중요해진 것은 농업 혁명 이후다. 따라서 “보유한 자원의 양”을 여자가 중요시하도록 진화했다는 가설은 별로 설득력이 없다.

 

전문가로 통하는 진화 심리학자들도 이런 점에서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

 

 

 

4. 여자가 지위가 높은 남자를 선호하거나 남자가 예쁜 여자를 선호하는 것 자체를 두고 보통 “속물짓”이라고 부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