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의학을 옹호하는 사람들이 흔히 하는 이야기가 있다. 몇 가지를 살펴보자.

 

 

 

1. 그들에 따르면 현대 의학은 화학이나 생리학 같은 현대 과학에 의존하는데 현대 과학은 불완전하다. 따라서 현대 의학도 불완전하다.

 

맞는 말이다. 이전에는 과학을 이야기할 때에도 증명(proof)이라는 말을 흔히 사용했으며 과학 이론을 수학 정리(theorem)만큼이나 완벽하게 증명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도 있었다. 하지만 20세기 과학자들과 과학 철학자들 중에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사실상 없다. 그들이 과학 이론에 대해 말할 때 증명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면 “아주 강력하게 입증(confirmation)되었다”는 뜻이지 수학 정리처럼 증명되었다는 뜻은 아니다.

 

뉴턴의 중력 이론이 아인슈타인에 의해 무너졌듯이 현대 과학이 애지중지하는 이론이 언제 무너질지 모른다.

 

현대 의학은 모든 병의 기제(mechanism)를 밝히지 못했다는 점에서도 불완전하며, 모든 치료법의 기제를 밝히지 못했다는 점에서도 불완전하며, 모든 병을 치료할 수 없다는 면에서도 불완전하며, 오류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점에서도 불완전하다.

 

어쩌면 나중에 대안 의학이 효과가 있음이 밝혀질지도 모른다. 또한 대안 의학이 왜 효과가 있는지 그 기제가 밝혀질지도 모른다.

 

 

 

2. 그들에 따르면 의학 연구자나 의사도 인간이기 때문에 온갖 오류를 범할 수 있고 사기를 칠 수도 있다.

 

맞는 말이다. 인간은 때로는 인지 편향 또는 자기 기만에 빠지는데 의사만 예외일 리가 없다.

 

대안 의학이 엉터리라고 말하는 의사의 말이 인지 편향에서 비롯된 것인지도 모른다. 또한 의사가 의식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3. 그들에 따르면 의학 연구자나 의사가 다국적 제약 회사 같은 거대 자본에 휘둘릴 수 있다.

 

맞는 말이다. 거대 자본이 연구 자금을 댈 때 때로는 연구자가 돈을 댄 회사의 이익을 위해 연구를 조작하기도 한다.

 

만약 사람들이 대안 의학에 더 의존하게 되면 제약 회사에서 만드는 약이 덜 팔릴 수 있다. 따라서 제약 회사에서 연구자나 의사에게 영향을 끼쳐서 대안 의학의 가치를 부당하게 깎아 내릴 가능성이 있다.

 

 

 

4. 그들에 따르면 의사가 돈 때문에 자기 기만에 빠질 수 있다.

 

맞는 말이다. 특히 진화 심리학계에서는 인지 편향 또는 자기 기만이 자신의 이해관계에 유리한 방향으로 일어나도록 인간이 자연 선택에 의해 “설계”되었다는 가설을 제시하고 있는데 나는 가망성이 큰 가설이라고 생각한다.

 

설사 진화 심리학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자기 기만과 이해관계 사이의 상관관계는 상식적으로 어느 정도 인정 받고 있다.

 

현대 의학에 의존하는 의사의 입장에서 볼 때 “한의학과 대안 의학은 엉터리다”라는 믿음이 퍼져야 장사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의사가 논리와 실증에 부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자기도 모르게 그런 식으로 생각하게 될 수 있다.

 

 

 

추상적으로 생각해 볼 때 위에서 나열한 대안 의학 옹호론자의 주장은 다 옳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증거를 살펴보기 전에는 열린 마음으로 대안 의학을 대해야 한다. 단지 주류 의학계에서 조롱을 받는다는 이유만으로 무시해서는 안 된다. 과학의 역사를 살펴보면 조롱을 받던 이론이 증거의 뒷받침을 받아서 주류가 된 사례가 상당히 많다.

 

대안 의학에 대해 제대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사안별로 증거를 차근차근 살펴야 한다.

 

 

 

그리고 Simon SinghEdzard Ernst가 쓴 『Trick or Treatment』에서는 그런 증거들을 제시하고 있다.

 

Although there are already plenty of books that claim to tell you the truth about alternative medicine, we are confident that ours offers an unparalleled level of rigour, authority and independence.

(3)

 

이 문제에 대해서 제일 잘 쓴 책(unparalleled level”)인지 여부야 내가 알 길이 없다. 어쨌든 <Nature>를 포함한 온갖 매체에 이 책에 대한 호평이 실렸다.

 

Entertaining as well as informative.... The examination of the evidence is comprehensive. forensic and, for champions of these therapies, damning. --- Toby Murcott, N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