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 정리”라고 쓴 이유는 아직 내 생각이 충분히 정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1. 일상적 대화 또는 일베의 행태를 고발하는 신문 기사 등에서는 “여성 혐오”와 “여성 비하”를 굳이 구분하지 않아도 별 상관이 없다.

 

 

 

2. 만약 일베 현상을 심리학적으로 또는 사회학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면 “여성 혐오”와 “여성 비하”를 구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혐오는 싫어하는 것으로 회피, 공격으로 이어지기 쉽다. 비하는 지위와 관련된 것으로 깔보는 것이다. 혐오하면서 남을 높여 볼 수도 있고(싸움 잘하면서 나름대로 멋있지만 정말 싸가지 없는 조폭), 사랑하면서 깔볼 수도 있다(아내를 무척 사랑하지만 “남자는 하늘이다라고 생각하는 엄청 보수적인 남편).

 

이하에서는 여성 혐오와 여성 비하를 구분하겠다.

 

 

 

3. 일부 여성에 대한 혐오 또는 특정한 유형의 여성에 대한 혐오 자체를 여성 혐오라고 불러서는 안 된다. 그 일부라는 것이 99%라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지만...

 

여성 혐오는 여성 일반, 또는 여성성 자체에 대한 혐오다. 이것이 나의 정의다.

 

 

 

4. 상대를 주로 성적 대상으로 보는 것이 곧 혐오 또는 비하인 것은 아니다.

 

예컨대 남자 동성애자들이 게이 바에서 생판 처음 만나서 서로 어느 정도 존중해 주면서 섹스를 즐기지만 우정도 사랑도 추구하지 않는 경우가 꽤 많이 있는 것 같다.

 

따라서 여성 혐오, 여성 비하, 여성을 주로 성적 대상으로 보는 것, 이 세가지를 구분할 수 있다.

 

 

 

5. 여성 혐오가 반드시 모든 여성에 대한 혐오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여성 혐오에 빠진 남자가 “나는 여자 A를 여자임에도 불구하고 좋아한다. 여자 A는 여자 같이 않은 여자다”라고 말할 수도 있는 일이다.

 

 

 

6. 일베 회원들의 여성 비하가 일반화된 여성 비하(사실상 여성 전체에 대한 비하)인지 일부 여성에 대한 비하인지 여부는 아직 일베를 조금밖에 구경하지 못해서 잘 모르겠다.

 

적어도, 일베에는 레이디 가카(박근혜)를 비롯하여 추앙(?) 받는 여자들이 있어 보인다.

 

 

 

7. 일베 회원들이 일반화된 여성 혐오를 보이는지 여부도 아직 일베를 조금밖에 구경하지 못해서 잘 모르겠다.

 

어쨌든 진화 심리학적으로 볼 때 대규모의 남자들이 일반화된 여성 혐오를 보인다는 것은 참으로 희한한 일이다.

 

나는 대다수 남성 일베 회원들이 여자가 나오는 야동을 보고, 여자와 섹스할 기회가 생긴다면 그것을 챙기려고 하고, 여자와 연애할 기회가 생긴다면 그것을 챙기려고 한다고 추정하고 있다. 이런 남자가 여자에 대해 모욕적인 이야기를 한다면 그것은 여성 혐오라기보다는 여성 비하로 규정하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

 

 

 

8. 개념은 정의하기 나름이다. 자신의 정의를 명확히 밝히고 일관되게 쓴다면 별 문제가 없다. 따라서 누군가 논문에서 여성 혐오와 여성 비하를 동의어로 쓰겠다면 그것을 두고 틀렸다고 볼 수는 없다. 과학자가 꼭 사전적 의미에 부합하도록 단어를 써야 하는 것은 아니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