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베 여성 혐오”로 뉴스 기사를 검색해 보면 꽤 많은 기사가 뜬다. 몇 개만 소개하겠다. 일베의 남성 회원들이 여성 혐오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일베가 패륜, 여성혐오 사이트라는 외부의 시선을 운영자가 너무 의식한 나머지 운영자에 의한 자체검열이 너무 늘어났다. 일베 게시판 운영을 담당하는모니터링의 삭제가 도를 넘어섰다고 본다. 정치적 내용의 글에 대한 일방적 삭제가 대폭 증가했다.”

[표지이야기]일베 전성시대 끝?

2014 01/21ㅣ주간경향 1060

http://weekly.khan.co.kr/khnm.html?mode=view&code=115&artid=201401141503431

 

 

 

이러다보니 일베 사이트에서는 여성을 성적 도구, 심지어 성폭행 대상으로 거리낌없이 표현하는 게시물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런 대상엔 연예인과 일반 여성들은 물론, 어린이와 종군 위안부까지 포함된다. 여성 혐오에 노소를 가리지 않는 셈이다.

초등학생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한 사진과 함께 '로린이'란 표현으로 물의를 빚은 끝에 임용을 포기한 예비 초등 교사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로린이'는 로리타와 어린이의 합성어로, 어린 여자아이를 성적 대상으로 표현하는 일베 용어다.

현실에서 곧바로 성범죄로 직결될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게시물들도 자주 등장한다. 지난해엔 한 아이돌 그룹의 여성 멤버가 그려진 입간판을 쓰러뜨려놓고 성행위를 연상시키는 모습의 사진이 올라와 논란을 빚기도했다.

...

초중고생들이 아무 생각 없이 이런 표현들을 따라하는 것도 심각한 문제다. “중학교쯤 되면 남학생 대부분이김치녀란 단어를 쓴다"는 게 일선의 얘기다.

익명을 요구한 한 성폭력 상담가 "한 유명 사립고에서 여성 혐오와 관련된 강연을 했더니, 남학생들이 '우리 반에 일베하는 애들 세 명 있으니 신상 털리기 전에 입조심하라고 하더라"며 혀를 찼다.

"일베를 하든 안 하든, 일베 식의여성 혐오에 동조하는 남학생들이 대다수"란 얘기다.

또다른 성폭력 상담가 배모 씨역사 왜곡보다 더 심각한 일베의 문제점은 바로 여성 혐오"라며 "한국 사회 전반에 깔린 여성 물화(物化) 경향과 집단 문화가 결합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치女' '보슬아치' 도배된 일베혐오냐 열등감이냐

2013-12-09 19:21, CBS노컷뉴스 전솜이 기자

http://www.nocutnews.co.kr/news/1061098

 

 

 

서울대 사회학과 석사과정 김학준씨는 지난달 한국여성학회 세미나에서 일베 게시글 79000여개를 분석한 논문인터넷 공간에서의 여성 혐오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일베 회원들은 남성을 가리킬 때남성’ ‘남자’ ‘남편같은 표현을 주로 썼지만 여성은김치년’ ‘김치녀’ ‘XX등 비하하는 말이 훨씬 많았다. 여자 아이를 성적 대상으로 부르는로린이’, 성형수술한 여성을 비하하는성괴녀등의 표현도 있었다.

여성 비하 발언 난무하는일베

입력:2013.07.17 18:18 수정:2013.07.17 15:57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7379452&cp=du

 

 

 

지난달 대구 홈플러스 매장 컴퓨터에 노무현 전 대통령과 코알라 사진을 합성한노알라 사진을 올린 직원은 경찰 조사에서일간베스트 코너에 가고 싶어 그랬다고 답했다. 일베는 진보 혐오·여성 혐오·외국인 혐오 등의 행보 때문에보수극우 사이트로 불리기도 한다.

...

평화연구자 임재성씨 1999년 군가산점 제도 폐지 논란 당시 이화여대 총학생회를 남성들이 공격했던 일을 거론하며 “(일베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한국 사회에 오래 존재하던 여성 혐오 등의 정서가 표출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베 현상에서 한국 사회를 본다]노골적인 진보·여성·외국인 혐오… “진보 비방이 재미있어 보수 자처

박은하 기자 eunha999@kyunghyang.com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06022234405&code=940202

 

 

 

백과사전에는 여성 혐오(misogyny) 항목도 있다.

 

Misogyny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Misogyny

 

 

 

여성 혐오는 여자를 싫어하는 것을 말한다. 남자가 여자를 싫어한다는 것은 진화론적으로 볼 때 자살 행위나 마찬가지다. 남자가 여자를 싫어한다면 여자와 하는 성교, 연애, 결혼 등에서 멀어지게 된다. 그러면 번식 경쟁에서 탈락하게 된다.

 

따라서 남자는 웬만하면 여자를 혐오하지 않도록 자연 선택에 의해 “설계”되었을 것이라고 기대할 만하다.

 

 

 

만약 일베에 실제로 여성 혐오를 보이는 남자들이 득실댄다면 그것은 무슨 뜻일까?

 

남자가 웬만하면 여자를 혐오하지 않도록 “설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이 아주 특수한 환경이기 때문에 그런 여성 혐오를 보이는 남자들이 대규모로 생긴다는 뜻일까?

 

아니면 대한민국에 있는 여성 혐오에 빠진 극소수의 남성들이 일베에 몽땅 모였다는 뜻일까?

 

아니면 남자가 쉽게 여성 혐오에 빠지도록 생겨먹었다는 뜻일까? 여성 혐오가 엄청난 번식 손실로 이어질 수 있음에도 말이다.

 

여기에 나열한 것 모두 다 별로 그럴 듯해 보이지 않는다. 일베를 열심히 하는 남자들도 여자를 혐오하지는 않는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일베에서는 여성 혐오가 넘쳐난다”라는 식으로 말하는 이유는 그들이 “여성 혐오”와 “여성 비하”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하다. “혐오”와 “비하”는 분명히 서로 다른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혐오는 싫어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격 또는 회피로 이어진다. 여자를 일반적으로 혐오하는 남자는 여자만 만나면 공격하거나 회피할 것이며 따라서 번식 경쟁에서 탈락하기 쉽다.

 

반면 “여성 비하”의 비하는 상대를 낮추어 보거나 깔보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지위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부모는 웬만하면 자식을 혐오하지 않는다. 하지만 지위를 둘러싸고 자식과 상당히 치열한 투쟁을 벌이기도 한다. 부모가 자식보다 높은 지위를 유지하려고 애쓰는 경우가 많다. 이것을 두고 자식 혐오라고 부르면 얼마나 우스울까?

 

 

 

여자의 인격을 존중하지 않고 그냥 성적 대상으로 보는 것은 여성 혐오가 아니다. 이것은 아이스크림의 권리를 존중하지 않고 그냥 먹는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이스크림 혐오가 아닌 것과 마찬가지다.

 

김치녀(또는 김치년)라고 부르는 것을 두고 여성 혐오라고 이야기하기는 힘들다. 심지어 여성 자체를 비하하는 것이라고 보기도 힘들다. 김치녀라는 표현은 여성의 특정한 행동, 태도, 생각을 싫어하거나 비하하는 말이다. “못 생긴 여자를 싫어한다”가 여성 혐오가 아니라 성적 선호(sexual preference)라면 “김치녀를 싫어한다”도 여성 혐오가 아니라 성적 선호일 뿐이다.

 

 

 

강간(성폭력)을 두고 여성 혐오로 분석하기도 하는 것 같다. 이것은 강간의 동기와 관련된 논쟁과 연결된다. 진화 심리학자들은 대체로 강간의 동기가 성 충동이며 강제력 사용(때로는 폭력 사용)이 그 수단이라고 본다. 반면 일부 여성주의 이론에서는 강간의 동기가 공격 욕구라고 본다.

 

만약 강간의 동기가 성 충동이라면 강간은 여자가 싫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여자를 성적 대상으로서 좋아하기 때문에 하는 것이다. 반면 강간의 동기가 공격 욕구 또는 파괴 욕구라면 강간이 여성 혐오의 결과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일베를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여성 혐오, 여성 비하, 성적 선호 같은 개념을 되도록 잘 구분해야 한다. 이런 면에서 익명을 요구한 한 성폭력 상담가, 성폭력 상담가 배모 씨, 서울대 사회학과 석사과정 김학준씨, 평화연구자 임재성씨, 그리고 수 많은 자칭 전문가들과 기자들이 여성 혐오라는 용어를 별 생각 없이 쓴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