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의 차칸노르님이 일찌기 플렛폼에 대하여 말하고 또 그 분야의 전문가이기도 합니다

시사인에 플랫폼에 대한 좋은 기사가 있어 링크합니다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19054

서두만 간략 인용하니 링크로 들어가시면 전문을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플랫폼이다. IT 전문가들은 IT 산업의 미래 전쟁을 플랫폼 전쟁이라고 단언한다. “OS(운영체제)를 중심으로 형성된 IT 플랫폼이 소셜 미디어가 플랫폼이 되는 상황으로 진화했다. 플랫폼이 변화의 방향을 결정한다.”(김진형 카이스트 교수) “이제 모든 비즈니스는 단품 비즈니스와 플랫폼 비즈니스로 나뉜다.”(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 소장) “플랫폼을 지배하는 자가 비즈니스를 지배하는 세상이 오고 있다.”(김지현 SK플래닛 상무)

보통 IT 업계에서 플랫폼이라고 하면 바탕이 되는 서비스나 운영체제를 말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나 애플의 iOS,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이 의미는 다양하게 재해석되어 트위터·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로 확대되기도 한다. 애플의 앱스토어는 애플리케이션의 플랫폼이고 구글의 유튜브는 동영상의 플랫폼이다. 쉽게 말해 플랫폼은 ‘서비스의 멍석’이다.

콘텐츠가 꽃이라면 플랫폼은 ‘밭’

정지훈 관동의대 IT융합연구소 소장은 “IT 업계에서는 보통 플랫폼 하면 운영체제를 이야기하지만 이를 확장해서 볼 필요가 있다. 이를 단지 기술로만 바라보고, 이것이 가져오는 사회문화적·철학적 변화와 경제적인 파급력을 고려하지 못한다면 장애물에 부딪히게 된다. 플랫폼을 이야기할 때는 ‘네트워크 효과’와 그 효과를 만들어내는 생태계를 주목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 플랫폼이 IT 산업의 최대 전장으로 떠오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