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부터 궁금해 하던 주제입니다.
얼마전 세계 평균키에 대해 조사해보니 네덜란드가 1위로 평균신장이 184나 되더군요. 그리고 덴마크 181 독일 180 등 주로 북유럽 국가들이 큰 것으로 보였는데..(여러 해외 웹 싸이트(영어)나 구글을 찾아보니 동유럽도 생각보다 크군요.)

청소년 키 멈춤 정체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60702261

위 자료에서 주의할 점은 우리나라의 초 6학년생의 평균키가 지난 10년 동안
2cm증가 했다고 해서 청소년들의 키가 2cm 증가하지는 않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지난 8년동안 우리나라 청소년(19)의 평균키는 1cm도 증가하지 않았어요.
지난 30년 동안 우리나라의 키가 성장하는 속도가 다른 나라보다 월등히 빨랐다고는 하지만 앞으로는 그렇게 빨리 성장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도 전후 20년 동안은 영양상태가 빠르게 좋아짐에 따라 빠르게 성장했지만 지난 30년 간은 평균키는 1cm 정도 밖에 커지지 않았습니다.(일본의 영양상태는 우리나라보다 실제로 좋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실제로 신생아 때 몸무게는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더 나간다고 합니다.

학자들의 견해는 상당히 대립되는데 대체로 유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인종, 지리적 특성으로 인한 키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예를 들어 쓰촨성 농부들은 광둥성 농부들보다 키가 크고 네덜란드 사람들은 벨기에 사람들보다 키가 큽니다.

어떤 주장이 맞던지 간에 앞으로 한국청소년의 평균 신장의 성장속도는 상당히 늦춰질 것이라는 사실에는 전문가들도 대부분 동의합니다.

여러분들은 인종별 지역별 키 차이가 존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