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일처제는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여기에서는 동시에 여러 명과 결혼하는 것을 법 또는 그에 준하는 규범으로 금지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할 것이다.

 

Modern anthropologists have looked at mating rules in different human groups. For example, G.P. Murdoch looked at 238 societies and found monogamy as the only acceptable marriage system in 43. Most of the 195 non monogamist societies approved of men having more than one wife.

http://www.uupa.org/Sermons/prairie_vole.htm

 

문화권의 수로 따지면 일부다처를 허용하는 곳이 더 많다고 이야기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인구 수로 따지면 절대 다수가 일부다처를 금지하는 문화권에서 사는 것 같다. 왜냐하면 거대 국가 중 절대 다수가 일부다처를 금지하기 때문이다.

 

언제 왜 여러 나라에서 일부다처를 금지한 것일까? 우선 어떤 나라에서 일부다처를 언제부터 금지했는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글은 잘 찾아보면 있을 것 같다.

 

 

 

왜 많은 나라에서 일부다처가 금지되고 일부일처제로 이행한 것일까? 이것이 나에게는 커다란 미스터리다.

 

일부다처로 이득을 보는 사람들은 권력자나 부자인 남자다. 그리고 이들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었다. 왜 그들은 자신의 권리를 순순히 포기한 것일까?

 

 

 

보통 선거권을 비롯한 민주주의 제도는 왕, 귀족, 자본가 등의 이권을 침해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이들은 민주주의가 도입되지 못하도록 강력하게 저항했다. 민주주의를 위해 이들에 맞서 싸운 사람들은 엄청난 피를 흘렸으며 결국 많은 나라에서 어느 정도 민주주의가 정착되었다.

 

민주주의의 경우 그 제도가 도입되면 손해를 볼 것 같은 권력자들이 강력하게 저항했으며 피 튀기는 싸움이 있었다. 하지만 나는 일부일처제를 위한 피 튀기는 싸움이 있었다는 이야기는 못 들었다. 나라마다 시기는 다르지만 일부일처제는 별 저항 없이 도입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