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통일은 대박" 이라는 발언을  회자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저기에서 이에 대한 '화답'이 있고, 건배 구호로 "통일 -- 대박--" 이라고 외쳤다고 하니 어떻게 보면, 금방 낼모래에 마법처럼 남북통일이라도 이루어 질 것 같은 기분까지 들려고 합니다.

장삼이사가 그냥 뜬구름 잡는 식으로, 통일의 당위성이라고 이런 말을 하고 넘어간거라면, 에이 실없는 사람 그러고 말겠지만, 대통령의 지위에 있는 사람이 지나가는 자리도 아니고 신년 기자회견에서 "통일은 대박"이라고 말했다고 하니, 분명히 그냥 한 말은 아닐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박대통령이 강경정책을 버리고, 남북 유화책으로 선회하는 방향으로 모색하겠다는 말로 해석하나 본데, 솔직히 그건 좀 아닌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작년 내내 종북사냥 하고 대선 개입마저도 "북한으로 부터 나라를 지키기 위해" 라고 하다가, 당장 며칠전까지만 해도, 장성택의 처형에 기관총이 쓰였느니, 화염방사기가 쓰였느니, 개를 사용했다느니 하는 선데이서울 식의 태도를 즐기 계시다가, 새해 첫날 일출을 보고 새마음 새뜻으로 북한과 관계 개선을 하겠다고 생각을 봐꿨을 가능성은 없을것 같습니다. 그나마 지지율 유지해 주는 걸 북한에 대한 강경태도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아니시던가요.

그럼 남는 건 북한의 붕괴 징후에 대한 어떠한 정보를 얻어서, 잘하면 곧 북한이 붕괴하고 그걸로 통일하겠다, 뭐 이런 생각/계획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북한에서, 누가 봐도 무리인거 같은 3대 세습을 하고, 김정은의 후견인이자 권력의 2인자라던 사람이 숙청되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게다가 북한의 부조리와 경제문제가 한두해도 아니고 거의 30년도 넘계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솔직하게 말해서 저 나라가 언제 무너져내려도 조금도 이상하지 않아 보입니다.

그러니 정부에서 북한이 무너지고 있거나, 곧 무너지겠다는 정보를 얻었다고 하더라도 별로 놀랍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걱정이 되고 있습니다.


1. 북한 붕괴를 기정사실로 보고, 그에 기반해서 정치/외교 시계를 맞추어가는 일은 좀 도박적입니다. 북한이 언제 붕괴해도 이상하지 않은 나라이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버텨온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 입니다. (제가 이해하고 있기로는 중국 때문입니다. 중국이 바로 옆에 통일 친미 한국이 있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니까요. 모든 강대국은 그 주변에 위성국가를 두고 싶어 합니다.) 과거 역사속에서도 몇번 그 가정하에 움직였던 적이 있었다고 들었고, 당연히 그 때마다 계획이 일그러졌으니 외교적인 실책이었습니다. 


2. 설령 북한이 붕괴된다고 하더라도, 그 공간을 통일 한국으로 만드는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중국, 러시아, 일본, 미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걸려있는 한반도 문제를, 아무런 준비나 노력 없이 그렇게 쉽게 간단하게 과실만 따먹을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중국의 영향아래에 있는 다른 위성국가가 생겨날 수도 있는 거고, 현 북한 영토 전부를 수복하지 못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3. 운이 좋아서 북한이 붕괴하고, 그 땅과 인구(의 대부분)을 대한민국이 지켜낸다고 하더라도, 경제적-사회적-문화적인 이슈가 남습니다. 문화적, 경제적 차이가 훨씬 작았던 동-서독 통일이후에 벌여졌던 여러가지 문제들의 예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과연 우리가 이런 문제들에 준비가 되어있는가에 예라고 답할 사람이 몇명이나 되겠습니까.


4. 그렇기 때문에 설령 북한 붕괴의 강한 징후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고 하더라도, 대한민국 정부로서는 신중하게 대처하고 준비를 철저하게 하더라도 너무나 부족할 것입니다. 그런데 "통일은 대박" 이런식의 언사를 기자회견에서 흘리는 건, 너무나 우려됩니다. 정말 북한 붕괴가 가까운 것이라면, 이런 접근은 너무나 가볍고, 경망스럽고, 준비가 안되고 있다는 반증으로 밖에는 안보이기 때문입니다. 

솔직하게는 어떻게 보이냐 하면, "지지율도 떨어지고, 경기도 어렵고 뭔가 할만한게 없네. 근데 북한이 붕괴할거 같데. ㅋㅋㅋ. 그럼 통일되는 거네. ㅋㅋㅋ. 그럼 난 통일을 이룬 대통령. ㅋㅋㅋ. 역사에 길이 남는 대통령. ㅋㅋㅋ. 와 대박이다. 통일~~ 대박~~~"

뭐 이렇게 들떠있는것 처럼 보인단 말입니다. 


그래서 걱정입니다.


차라리 박근혜 대통령이 그냥 실없는 사람이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