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일단 제 개인적인 생각임을 전제로 드리는 말입니다. 
 
 거두절미 하고 말씀드리면, 자유 게시판에 관하여 두 가지 고민이 혼재되어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는 1. 아크로에서 건전하고 자유로운 의사 표현이 보장되면 좋겠다는 바램이고, 또 다른 하나는 2. 아크로가 특정한 주제로 편향되지 않고 더 다양한 토론 주제와 이야기거리들이 나와주고 토론 되는 공간으로 발전하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원칙적으로는 1.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아직 초기 단계이니만큼 2. 역시 비중있게 고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지금 우리들의 토론 활동이 아크로의 색깔, 아크로의 정체성을 규정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크고, 또 그런 의미에서 아크로의 발전 방향 역시 규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크로가 정치, 시사 토크 중심의 토론 사이트로 가게 할 것이냐 아니면 삶을 살아가면서 한 번씩은 맞부닥치게 될 보다 폭넓은 주제 영역들에 대해 토론하는 종합 토론 사이트로 가게 할 것이냐에 대한 문제에 대해 각자 가지고 계신 생각들이 있을 줄로 압니다 

 하고 싶은 말을 막는 것도 아닌데 하고 싶은 이야기 하면 되는거 아니냐..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이해합니다. 원칙적으로 틀린 이야기가 아니지요. 하지만 사람은 기본적으로 눈치를 보는 습관을 가진 동물이라서, 자신의 목소리가 이 공간에서 어떻게 비춰지게 될 지에 대해 먼저 고려를 하고 글을 쓰게 됩니다. 아크로에 오랫 동안 계신 분들이야 덜 그러시겠지만, 아크로를 안지 얼마 안된 분들이나 아크로의 다수의 눈팅족들에게 이것은 상당히 큰 심리적인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친노든, 비노든, 반노든, 유빠든, 유까든 정치적인 입장과 노선을 불문하고,

 한정적인 토론 주제만 택하지 마시고 현실 정치적인 문제가 아닌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서도 글을 써주십사 하는 것입니다. 
 실제 아이디를 거론하는 것이 좀 죄송스럽긴 합니다만 계곡님 같은 경우는 건축이나 경제 분야에 높은 식견을 가지고 계시고, 묘익천님 같은 경우는 법률이나 사회, 그리고 미투라고라님 같은 경우에는 문학과 예술에 높은 조예를 가지고 계신 분 같아 보입니다. 뭐 제 판단이 틀릴 수도 있겠지요. 이런 분야의 문제들에 대해서도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문제 제기를 해주시고 글도 써주시면 아크로의 담론 생산력의 다양화에도 도움이 되고, 아크로가 특정 주제에 매몰된 사이트라는 인상도 주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관계가 되는 거지요. 

 가끔 감정적으로 되실 때가 있긴 하지만, 시닉스님이 이런 면에서 하나의 전범이 될 수 있습니다. 시닉스님은 정치적인 토크를 즐기시는 분이시지만, 다른 사회적인 문제에도 관심이 많으시고, 또 그걸 꼬챙이 삼아서 문제 제기도 자주 해주시지요. 행정수도 이전 문제 같은 여러 좋은 문제 제기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끔 사는 이야기도 올려주시면 아크로도 사람들이 모인 곳이구나 하는 느낌도 들고, 분위기도 지금의 살벌한 분위기보다는 훨씬 더 나아질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바램은 정치적인 이야기: 그 밖의 테마: 사는 이야기가 1:1:1 의 비율 정도로 올라오는 것입니다. 

 이렇게 인위적인 균형을 잡는 게 부질없는 일이라고 느끼실 분들도 물론 있으리라고 봅니다. 아크로가 처한 현실과 이상이 어떤 관계에 놓여야 하는가에 대한 한 사람의 고민의 소산이라고 이해해 주시고, 한 번 이점에 대해서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rofile